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unday, March 09, 2008

도스상에서 포맷하는 법, 도스 DOS Format 명령 CMD


윈도우XP의 도스상에서 디스크를 포맷하려면 우선 도스창(명령 프롬프트;CMD.EXE)을 실행한 후에, format 명령을 사용하면 됩니다. format 명령 뒤에 드라이브 문자를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A드라이브 즉 플로피 디스크를 포맷하려면 A: 이런 식으로 드라이브 문자 뒤에 콜론(:)을 붙입니다.

그런데 새로 산 하드 디스크를 포맷하려면 먼저 FDISK 명령을 실행해야만 합니다. 하드는 FDISK 를 하지 않으면 포맷을 할 수 없습니다. 도스의 FDISK 명령보다는, 윈도우XP 설치 CD에 있는 파티션 메뉴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윈도우XP 설치 CD로 부팅하면, 하드의 파티션을 잡고 포맷까지 해줍니다.

따라서 C:드라이브 같은 하드는 굳이 format 명령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format 은 "내부 명령어"가 아닌 "외부 명령어"이기에,

FORMAT.COM

이라는 이름의 파일이, 패스(Path)가 걸린 폴더에 있어야 실행이 됩니다. 윈도우XP의 경우에는 C:\WINDOWS\system32 라는 폴더에 있습니다.

플로피나 CD로 부팅한 경우에는 그 플로피나 CD속에 FORMAT.COM 파일이 들어 있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윈도우XP의 도스상에서 A:드라이브 즉 플로피 디스켓을 포맷하는 화면입니다. "format a:"라는 명령만 실행하면 간단히 포맷이 됩니다.

C:\Z>format a:
A: 드라이브에 새 디스크를 삽입하십시오.
준비되면 <Enter> 키를 누르십시오...
파일 시스템 유형은 FAT입니다.
1.44MB를 확인합니다.
파일 할당 테이블(FAT)을 초기화하는 중...
볼륨 레이블을 입력하십시오(11문자까지 입력 가능, <Enter>: 입력 안 함).
포맷했습니다.

전체 디스크 공간:     1,457,664바이트
사용 가능한 디스크 공간:     1,457,664바이트

각 할당 단위:           512바이트
디스크에서 사용 가능한 할당 단위 개수:         2,847개

각 FAT 항목에            12비트가 있습니다.

볼륨 일련 번호는 141E-CD55입니다.

다른 디스크를 포맷하시겠습니까(Y/N)?n

C:\Z>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