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Previous Post [전자책/eBook] 마이크로소프트 리더 / Microsoft Reader영어로 숫자 읽기; 서수(Ordinal Number)로 세기, 영어 스펠링으로; Engli...[Perl] 특정 펄 모듈이 이미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배치 파일구글 한국 연구소 개설과 국내 포털 주가 하락[영화/소설] 조제와 호랑이와 물고기들 / 이케와키 치즈루지메일(Gmail) 현재 용량 2682 MB (약 2.6 기가)블로거의 블로그 검색[펄/Perl] 해쉬: 최대값 최소값 가진 키 구하기아톰 피드 주소 (Atom feed)[펄/Perl] 배열(Array) 덤프; 디버그용

[포토샵 강좌] 60년대 컬러 인쇄물 효과 내기

Saturday, January 14, 2006

60년대나 70년대의 컬러 사진 인쇄를 보면 무척 조악하다. 4색 분해 판들의 위치가 정확히 맞지 않고 서로 어긋나서 피사체의 테두리에 마치 무지개가 낀 것처럼 되어 있다. 지금도, 오래된 성냥갑이나 문구류 등에서 발견할 수 있다. 그런데 그것에서 묘한 향수를 느끼는 분도 있을 것이다.

필자가 몇 년 전에, 포토샵(Adobe Photoshop)으로 사진의 채널들을 움직여 본 결과 거의 같은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었다. 다음과 같은 간단한 방법이다.


포토샵 강좌: 원본 사진
원본 사진

(1) 적당한 사진을 골라 포토샵으로 불러온 후, "Image/Mode/CMYK Color"로 바꾸어 준다. jpg가 아닌 psd의 경우, 레이어가 여러 개 있을 때는 "Flatten" 할 것인지 물어보는데, 이때 Flatten 하여 레이어를 하나로 합쳐야 한다.

사진(.jpg)을 포토샵으로 불러오면 99.999%가 RGB 모드로 열린다. 즉 빛의 삼원색으로 되어 있다. 여기서는 인쇄물 효과를 내는 것이 목적이므로 CMYK 모드로 변환하면 보다 사실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즉 색의 삼원색으로 변환해 주는데, 실제 인쇄에서는 색의 삼원색 외에 검정색 채널이 하나 추가된다.


포토샵의 채널 팔레트

포토샵의 채널 팔레트


(2) "Channels" 팔레트(일반적으로 포토샵 화면의 맨 우측 하단에 위치)로 가서, 마우스로 우선 Cyan(시안;하늘색) 채널을 선택한다.

"Edit/Preferences/Display & Cursors/Display/Color Channels in Color"을 켜면, 위의 그림과 같이 채널 아이콘들이 컬러로 표시되고, 작업 중인 사진도 채널의 색으로 나타나는데, 그냥 흑백으로 보는 편이 더 정확하다. 이 강좌에서는 이해가 쉽도록 채널 아이콘들을 컬러로 표시했다.


채널을 선택했으면, 툴바에서 Move Tool 을 선택한다. (포토샵 7에서는 핫키가 "v"다.) 그런 후, 키보드의 '우측 화살표 키'를 4번 누른다.



(3) CMYK 채널을 누르면 모든 채널이 화면에 표시되는데, Cyan 채널만 움직여 주었어도 사진이 상당히 변화되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4) Magenta(마젠타;분홍색) 채널을 선택한다. 이번에는 키보드의 '좌측 화살표 키'를 2번 누른다. 그런 후 '위쪽 화살표 키'를 1번 누른다. Yellow 채널을 선택한 후 '아래쪽 화살표 키'를 6번 누른다. Black 채널은 움직이지 않아도 된다.

(5) 다시 CMYK 채널을 눌러, 모든 채널을 표시한다.

(6) History 팔레트로 간 후에 팔레트 아래에 있는 카메라 아이콘(Create new snapshot)을 눌러 현재 작업의 스냅샷을 찍어둔다. 마우스 커서로, 원본 스냅샷과 현재의 스냅샷(Snapshot 1)을 번갈아 선택하여 비교 검토한다.


포토샵: 옛날 사진 효과
결과물

이리하여 효과가 완성되었다. "시대의 우울"이 느껴지시는지... 물론 화살표 키를 어떤 방향으로 몇 번 누르느냐는 중요하지 않고, 개인의 취향에 달린 일이다.


주의: CMYK 모드의 사진을 JPG 포맷으로 저장(Save)하면 웹브라우저에서 보이지 않는 등 여러가지 문제가 생긴다. 그러므로 RGB 모드로 바꾼 후 저장하거나 "File/Save For Web" 메뉴를 사용해 저장한다. 인쇄용으로 쓸 사진이라면 CMYK 모드의 PSD로 저장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PSD는 포토샵의 기본 포맷이다.) 단, 이 경우 파일의 용량이 크게 늘어난다.

(이 강좌는 윈도용 포토샵 7을 기준으로 한 것임.)




더 읽기: 포토샵

2 Comments:
At January 16, 2006 at 1:58 PM, Anonymous Anonymous said...

옛날 딱지치기 하던 분위기가 나네요..\

 
At January 4, 2007 at 12:24 PM, Blogger mwultong said...

(∩_∩)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Categories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