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uesday, January 31, 2006

[컴퓨터 초보자를 위한 강좌] Z 폴더를 만들자


MS-DOS가 가장 보편적인 운영체제였던 시절, 제목은 잘 기억나지 않지만 "MS-DOS와 배치(Batch) 파일"이라는 책이 있었다. 당시에도 배치 파일 즉 ".BAT" 파일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사람은 드물었기에 다소 아웃사이더적인 책으로 기억된다.

"Z 폴더" 즉 "Z 디렉토리"라는 것은 아마 그 책에 있던 이야기인 것 같다. 허무할 정도로 간단한 팁이지만 아주 유용하다. "Z"라는 한 글자 이름을 가진 디렉토리(윈도에서, 디렉토리와 폴더는 거의 같은 개념이다)를 영구적으로 만들어 놓고 "임시 작업 폴더"로 이용하는 것이다. 프로그램들이 내부적으로 사용하는 "Temp" 폴더와는 달리, 이것은 사용자가 직접 뭔가 수작업을 할 때 쓰는 곳이다.

누구나 하드디스크에 임시 작업 폴더는 하나쯤 있겠지만, 이름을 "Z"라고 지어 놓으면, 폴더 트리의 맨밑에 항상 위치하여, 접근하기 쉽고 보기에도 좋다. 이것이 이 팁의 핵심이다.

D:
+---Perl
+---Program Files
+---Temp
+---WINDOWS
+---WWW
+---X
+---Y
+---Z

그래픽 파일을 "Z"에 임시로 넣어놓고 포토샵으로 작업을 한다든지, 다운로드 받은 압축파일을 여기에 풀어서 내용을 살펴본다든지, 수백 개의 파일을 분류할 때 임시 공간으로 이용한다든지, 테스트 목적으로 간단한 프로그래밍을 할 때 소스를 잠시 저장해 두는 곳으로 쓰는 등, 용도(?)는 무한히 많다.

바탕화면에 이 "Z 디렉토리"에 대한 '바로가기'도 만들어 놓으면 편리하다.

복잡한 작업을 할 때는 임시폴더도 여러 개가 필요할 것이다. 알파벳 역순으로 Y, X, WWW 등으로 만들어 놓고 쓰면 된다. "W"라는 한 글자는 곤란한데 그러면 "WINDOWS" 같은 중요한 폴더의 위로 올라가 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임시폴더들은 한군데에 몰려 있어야 관리에 용이하고 안전하다.

--------------------------
초보자를 위해 더욱 자세히 설명하자면, Z폴더를 만드는 법은 이렇다.

"윈도 탐색기"에서, Z폴더를 위치시킬 "하드 디스크 아이콘"을 클릭한 후(필자의 경우에는 D:), 마우스로 "파일/새로 만들기/폴더"를 선택하면 "새 폴더"라는 이름으로 폴더가 만들어진다.

키보드의 F2 키를 눌러서 이름을 Z로 바꾸어 준다.

좌측의 폴더 트리에, Z라는 폴더가 생겼는지 확인한다. 없으면, F5키를 눌러, 화면을 한번 갱신해 본다.




tag: windows
윈도우 | Windows 7 | Windows XP | Windows 2000
tag: batch
배치파일 | DOS CMD BATCH .BAT | VBScript .VBS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