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Previous Post [RSS & Atom 리더] 한RSS (www.hanrss.com) 가 가장 쓰기 편했다[추억의 스냅샷] 핫메일(Hotmail)의 2000년 3월의 화면들구글 어스(Google Earth)에서 자금성(자장면집 아님), 피라미드 발견[Winamp/MP3플레이어] 최고의 윈앰프 스킨들 모음집VMware 가상 PC 소프트웨어로 또 한 대의 PC를 만들어 보자[리니지 사태] 허걱! V3의 안철수 씨도 명의도용됨[리뷰] 빅토리녹스 Victorinox : Swiss Army Knife (일명 맥가이버 칼)색채 심리학에서의 주황색의 건강 효과[RSS & Atom 리더] 구글 리더 (Google Reader) 에 대한 간단한 사용기블로거(Blogger.com)의 Archives 순서 뒤집어주기: 이번달 것을 가장 위로

예전 포스트들이 구글에서 잘 검색되지 않아 고민 중

Saturday, March 04, 2006
스폰서 링크

2006-06-03 업데이트: 지금은 모든 게시물이 구글에 잘 인덱스되고 있습니다.

업데이트: 이 문제에 해결의 실마리가 보입니다. 자바스크립트로 링크를 만든 것이 문제였던 것 같았습니다. 검색 엔진은 자바스크립트를 이해할 수 없기에, 자바스크립트로 링크를 만들면 인덱스가 안됩니다. http://help.blogger.com/ 에 있는 도움말을 무조건 신뢰했던 저의 잘못이었습니다.

"블로그가 구글에 잘 인덱스 안되던 이유를 좀 알게 됨" 참조





------------------------------------------------------------------------



예전에 올린 포스트들이 구글에서 검색되지 않았다. ("구글 블로그 검색 blogsearch.google.co.kr"이 아닌 "그냥 구글 www.google.co.kr"에서)

구글 검색창에서 이렇게 쳐 보니

site:http://mwultong.blogspot.com/

총69개의 포스트가 있다고 나오는데, 그 중에서 22개만이 제대로 인덱스되어 있었다. 나머지는 썰렁하게도 주소만이 나왔다. '주소만 나열되어 있는 포스트' 속의 특정 문자열을 구글에서 검색해 보니 거의 검색되지 않았다.

site:http://mwultong.blogspot.com/ 펄
이라고 구글에서 검색하면 펄에 대한 포스트가 나와야 할 텐데 한 장도 나오지 않는다. (버튼을 여러 번 누르면 간혹 나올 때도 있었다. 또는 "펄 site:http://mwultong.blogspot.com/" 이렇게 순서를 바꾸어 주면 될 때도 있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검색되지 않았다.)

다행히 아크몬드님의 쉼터 블로그는 문제가 없었다

site:http://archmond.blogspot.com/

그리고 블로그가 아닌 일반 사이트나 영문 블로그들은 잘 인덱스되어 있었다.

계속 테스트를 해 보았더니, 역사도 오래되고 인기도 높은 블로그들 중에서도 이런 경우가 적지 않았다. 서명덕 기자님의 블로그의 경우

site:http://itviewpoint.com/

역시 예전 포스트들 중의 상당수가 검색 결과에 나타나지 않았다.

가령 검색 결과로 주소만 나온 itviewpoint.com/tt/index.php?pl=1074 라는 페이지에서, "자료에 따르면 이번에 출시된 파워시네마 리눅스는" 이라는 문자열을 (따옴표 포함해서) 구글에서 검색해 보면 전혀 나오지 않았다.

'복불복'인지도 모르겠다. 구글의 데이터 센터가 여러 곳이어서, 검색하는 지역과 시점에 따라 전혀 다른 검색 결과가 나오기도 한다는데, 바로 그 이유 때문일 수도 있다.

공들여서 쓴 글의 수명이 고작 1~2개월이라면 굳이 쓸 필요가 없는 것이 아닌가 하고 생각했다. 그래서 블로깅을 계속해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했다. 만약 계속한다면 블로그 형태가 아닌 일반 사이트 형태를 가져야만 인덱스가 제대로 될 것 같았다.

다만 MSN Search ( http://search.msn.co.kr/ ) 와 "구글 블로그 전문 검색 엔진 blogsearch.google.co.kr"에서는 이런 문제 없이 모든 포스트가 잘 나왔다. 그러나 그런 곳을 통한 방문객은 지금까지 단 한 명도 없었다. 따라서 인덱스 여부와 상관 없이 아무 의미가 없었다.



※ 다음 주쯤에 '펄'에 대한 포스트를 올릴 예정인데, 여기서 말한 것은 그것을 제외한, 예전의 펄에 대한 포스트들임.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Categories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