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Friday, June 16, 2006

[배치파일 강좌] 배치파일 만드는 법 / .BAT 파일; 일괄 파일(Batch File)이란?


배치 파일 / 일괄 파일이란?


윈도우에서는 마우스로 거의 모든 작업을 할 수 있지만, 예전에 도스 환경에서는 키보드로 명령어들을 직접 입력해서 컴퓨터를 사용했습니다. 타이핑하는 것이 힘들고 불편했습니다. 그래서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들을 배치 파일로 만들어서 사용하곤 했습니다.

요즘에도 배치파일은 여전히 유용합니다. 단순 반복 작업은 일일이 마우스로 클릭하여 실행하는 것보다는, 배치 파일로 만들어서, 말 그대로 일괄 처리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배치 파일'이란, 뭔가를 배치(配置)한다는 뜻이 아니라 batch 라는 영어입니다. 여러가지 일들을 한꺼번에 처리한다는 의미입니다. 즉 '한 큐'에 처리한다는 뜻입니다. 윈도우에서는 일괄 파일이라고 번역되어 있더군요.)


가령 아래의 예와 같이, 어떤 파일들을 어떤 폴더로 복사하여 백업하는 작업을 매일 반복한다면 아주 지겨울 것입니다. 도스 프롬프트에서 매일 같은 명령어를 쳐야 하니 말입니다(만약 마우스로 작업한다 하더라도 매일 같은 일을 반복해야 하니 비효율적이긴 마찬가지입니다.):

copy d:\school\homework.txt d:\backup
copy d:\blog\note.doc d:\note


그런데 위의 명령어들을 다음과 같이 배치 파일로 만든다면 편리합니다:

@echo off

copy d:\school\homework.txt d:\backup
copy d:\blog\note.doc d:\note


위의 코드를 mybak.bat 이란 이름의 파일로 하드에 저장한 후, 도스 프롬프트에서 이제 mybak 이라고만 치면, 위의 파일 복사 작업들이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또는 mybak.bat 이라는 파일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됩니다.


즉 배치 파일이란, 도스 명령어들의 집합입니다. 물론, IF문 같은 조건문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배치 파일로 간단한 프로그래밍도 할 수 있습니다.




배치화일 만드는 법


아주 간단합니다. 메모장 등의 텍스트에디터로 작성합니다.

파일의 맨 위에는
@echo off
라는 문장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스(DOS)/윈도우의, 배치 파일에서 echo off 란?" 참고)

그런 후, 실행시킬 명령어들을 시간 순서대로 단순히 적어 넣으면 됩니다.

만약 C:드라이브의 루트에 있는 모든 파일의 목록을 출력한 후 화면을 잠시 정지시키고,
TEMP폴더 안에 있는 파일의 목록을 출력한 후, 잠시 정지시키는
배치파일을 작성한다면 다음과 같이 합니다:

@echo off

dir /a c:pause

dir %TEMP%
pause



어떤 명령을 추가해야 할지 모른다면
help
라는 명령을 쳐봅니다. ("모든 '도스 명령' 목록 보기, 윈도우2000 윈도우XP 에서" 참고)



작성이 끝났으면 적당한 이름을 정해줍니다. 되도록 영문자로 이름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글 이름은 도스창에서 타이핑하기가 힘듭니다. 그리고 파일명에 공백이 들어간 경우에는, 도스창에서 실행시킬 때 쌍따옴표로 둘러싸야 하기에 불편합니다.

배치 파일의 확장자.bat 으로 지정해야 합니다. (윈도우2000/XP 이상에서는 .cmd 라는 확장자를 지정해 줄 수도 있음.) 확장자를 .txt 로 지정하면 안 됩니다.




실행시키기


배치 파일은 명령 프롬프트를 열고 그 안에서 키보드로 이름을 직접 타이핑하여 실행시키는 것이 정석입니다.

윈도 탐색기 (Windows Explorer) 등에서 마우스로 클릭하여 실행시키면, 배치 파일이 실행된 결과가 잘 보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배치파일의 실행이 끝나는 즉시 명령프롬프트창 즉 도스창이 닫혀 버리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그 배치 파일의 끝부분에 pause 라는 명령어를 넣으면 됩니다. pause 는 도스창 화면을 잠시 정지시키라는 명령어입니다.




tag: batch
배치파일 | DOS CMD BATCH .BAT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