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aturday, June 10, 2006

윈도우에서 배치파일(Batch File) 실행하기 [컴퓨터 초보자를 위한 강좌]


윈도우에서도 도스(MS-DOS)의 배치 파일 즉, BAT 파일이 잘 실행됩니다.

그런데 윈도 탐색기 (Windows Explorer)에서, 배치 파일을 클릭하여 실행시키면, 배치파일이 실행된 결과를 잘 볼 수 없습니다. 즉시 "명령 프롬프트 창(일명 도스창)"이 닫혀 버리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 배치 화일의 끝에 pause 라는 명령어를 넣으면, '일시 중지' 시킬 수 있기에 결과를 잘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명령 프롬프트(도스창) 창을 미리 열어 놓고, 그 안에서 배치 파일의 이름을 직접 타이핑하여 실행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배치파일명의 첫 1~2글자만 타이핑한 후, 키보드의 Tab키를 누르면 파일명이 자동완성 즉 자동입력됩니다.)


이 다음부터는 16비트 MS-도스에서와 똑같습니다:

만약 foo.bat 이라는 파일을 실행시키려는데 현재 폴더(디렉토리)에, foo.bat 이라는 화일이 없다면, 이름을 입력해도 실행이 되지 않고

D:\Z>foo.bat
'foo.bat'은(는) 내부 또는 외부 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 파일이 아닙니다.

D:\Z>

라는 에러 메시지가 나올 것입니다.

이때는 foo.bat 이라는 파일이 있는 폴더로 가서 실행시키거나, 아니면 foo.bat 이 있는 폴더에 패스를 걸어주어야 합니다.

자주 쓰는 배치 파일을 패스(Path)가 걸린 폴더에 넣어 두면, 어떤 폴더에서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D:\WINDOWS_\Path

이런 폴더를 만들고 위의 D:\WINDOWS_\Path 라는 폴더를, Path(패스)라는 환경변수에 추가한 후, 그 안에 모든 배치 파일을 넣어두었습니다. 이러면 어디서나 실행시킬 수 있기에 편리했습니다.


※ 위의 경우에, foo.bat 에서 확장자는 생략하고 그냥 foo 라고 입력해도 됩니다. 그런데 이럴 경우, 만약 foo.exe 라는 파일이 같이 있다면, foo.exe 쪽이 실행됩니다.



화면 중지 명령을 배치 파일 끝에 추가하여 문제 해결: ▶▶ 배치 파일 실행 결과 보기 명령어; Batch File Result View Command




tag: batch
배치파일 | DOS CMD BATCH .BAT | VBScript .VBS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