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ultong Blog ... 프로그래밍 / 계산기

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Wednesday, June 28, 2006

[리눅스] 파일명 앞에, 마침표가 있는 파일은? 유닉스 히든 파일(Hidden Files) 나오게 하는 법?


리눅스에는 이렇게, 앞에 마침표가 붙은 파일이 많습니다:
 .bash_history
 .bash_profile
 .bashrc
 .inputrc
 .vimrc
 .wgetrc


특히 home 디렉토리 밑의 사용자 설정 파일들은 대체로 앞에 점이 찍혀 있습니다.

이것은 숨겨진 파일히든 파일입니다.


도스나 윈도우의 파일들은 파일의 속성을 변경하여 히든 파일로 만드는데, 리눅스/유닉스에서는 파일명 앞에 점을 하나 찍음으로써 파일을 숨기게 됩니다.

home 디렉토리에 있는 설정 파일들이 히든 파일인 이유는 아마도, home 디렉토리는 여러가지 파일 작업을 하는 곳이기에, 실수로 설정 파일을 건드리지 않도록 하는 배려일 것입니다. 각종 명령의 실행에서, 히든 파일은 제외됩니다.



ls 명령에서, 히든 파일 나오게 하기



ls -a
라고 -a 옵션을 붙이면 숨겨진 파일도 함께 나옵니다.


"리눅스 ls 명령에서, 한글 파일이름 표시법은? Cygwin에서 한글 파일명이 물음표로 바뀌는데?" 이 게시물에 있는 내용대로 하시면, ls 명령에 기본값으로 항상 -a 옵션을 붙일 수 있습니다.


▶▶ 윈도우] 리눅스 히든파일명으로 리네임, 파일명 앞에 마침표(.)넣기: Rename Linux Hidden File, Windows




tag: linux
리눅스 Linux | 유닉스 Unix | 시그윈 Cygwin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