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June 15, 2006

[QnA] UTF-8 이란 어떤 인코딩입니까?


UTF-8 이란, 각종 텍스트 파일의 유니코드(다국어) 인코딩입니다. .txt 파일이나 .html 파일을 UTF-8 로 인코딩하면, 한 페이지에 전세계의 문자를 모두 표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 유니코드에는 Null 문자가 들어가기 때문에, 인터넷 문서 즉 HTML 작성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인터넷에 올릴 .html 파일 등을 유니코드로 작성할 때에는 UTF-8 인코딩이어야 합니다.


그런데 한국어로 작성된 문서를 UTF-8로 인코딩하면 파일의 용량이 약간 늘어나는 단점이 있습니다. 서버 트래픽이 제한된 경우에는 UTF-8 인코딩이 좀 부담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에는 아직 UTF-8 인코딩이 많이 쓰이지 않고 대부분 euc-kr 인코딩입니다. 그래서 좀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2024-03-18 업데이트: 이 부분은 옛날 상황입니다. 요즘에는 UTF-8 인코딩에 문제가 없고 보편적입니다.)


한국어와, 일본어/중국어가 섞인 문서를 작성할 때 UTF-8 로 인코딩하면 편리했습니다.



HTML 문서를 UTF-8로 인코딩하기 위해서는 우선 그 HTML 파일 자체를 UTF-8로 변환해 준 후, 다음과 같이 메타(meta) 태그에 인코딩을 정의해 주어야 합니다. (물론 euc-kr의 경우도 마찬가지이긴 합니다.)


<head>
<meta http-equiv="Content-Type" content="text/html; charset=UTF-8" />
<title>페이지 제목</title>
</head>

... 이하 생략 ...




관련 게시물:
일반 유니코드(Unicode)와 'UTF-8 유니코드'의 차이점

한글 텍스트 문서를, 유니코드(Unicode / UTF-8) 로 변환하기

[QnA] 유니코드 (Unicode) 의 BOM (Byte Order Mark) 이란?



tag: editor
텍스트 에디터 | 문서 편집기 | Text Editor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