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aturday, July 08, 2006

블로그에 구글뉴스(Google News) 클립을 붙여 보았습니다; 사이드바 아래쪽에


오늘 하루종일 이걸 한다고 아무것도 하지 못했습니다.

구글 리더(http://www.google.com/reader/) 를 이용해서 하는 것인데 쉽지가 않더군요.


우선 구글 뉴스 RSS 피드를
http://news.google.co.kr/nwshp?output=rss
구글 리더에 등록한 후, 적당한 라벨(label)을 붙이고

그 라벨을, 자바스크립트 코드로 된 클립(Clip)으로 만든 후, 그 코드를 블로그에 붙였습니다.

구글 리더의 완성도가 낮고 느려서 잘 되지 않았습니다.

구글 리더 화면 상단 좌측의 구글리더 이미지 로고를 클릭하면 Share 라는 항목이 나오는데, 그곳에서 아까 만든 라벨에 체크 표시를 해 주었다가 해제하고 다시 체크를 하면 Put a clip on your site 라는 메뉴가 나오게 됩니다.

엄청나게 많은 시행 착오를 겪어야 했습니다.

뉴스가 10개씩 나오도록 지정해 주어도 1~2개밖에는 나오지 않더군요. 몇 시간 기다려야 업데이트가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뉴스 박스 즉 클립의 제목을 Google News 라고 정해 주었는데, 실제 블로그에 붙이니 제목 글자가 너무 작게 나왔습니다.
그 제목이 h3 태그더군요. 그래서

#NewsClip h3 { font:bold 14pt Arial; }

이렇게 스타일을 정의해 주고

자바스크립트 코드 본체를 div 태그로 감싸준 후

<div id="NewsClip">
...여기에 자바스크립트 코드...
</div>

이렇게 id="NewsClip" 아이디를 지정해서 해결했습니다.



<결과는 여기입니다>. (그런데 IE에서는 자동으로 잘 가지지 않는군요. 블로그 메인 화면의 사이드바 아래쪽에 있습니다.)


구글 뉴스 한국판은 몇십 분 단위로 업데이트가 되는 것 같은데, 영문판은 기사가 계속 1개밖에 나오지 않는군요.





그리고 박스 안의 기사 목록은 <ul> <li> 태그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미 블로그에서, <ul> <li> 태그에 스타일을 지정해 놓았다면 기사 목록이 이상하게 될 수 있습니다.

저의 블로그는 원래 목록 앞에 마름모꼴 아이콘 즉 Bullet 이 붙는데, 그래서 구글 뉴스 기사 목록에도 아이콘이 붙어서 지저분했습니다. 그래서 <ul> <li> 태그의 스타일을 모두 없애고 기본값으로 만드는 작업을 우선 해주어야 했습니다.



완성도가 낮고 업데이트가 느려서, 뉴스 클립을 계속 붙일 것인지는 아직 미정입니다. 어디까지나 테스트 목적으로 붙여 보았습니다.




추가 게시물:
일본어 뉴스 클립을 블로그 메인의 사이드 바에 붙였습니다 - Japanese News Clip



☞ Web

☞ 블로거 (Blogger.com)

4 Comments:
At July 10, 2006 at 9:57 AM, Blogger mwultong said...

사실은 "한글 Blogger 업데이트 정보"를 보고 RSS2JS 서비스도 검토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별도의 서버가 필요하다고 해서 좀 부담스러웠습니다.

물론 랄라라님께서 쓰고 계시는 RSS2JS 가 훨씬 더 전문적이고 이상적인 것입니다.

그렇지만 구글 리더는 구글이 모든 것을 해결해 주기 때문에 제가 별도로 관리를 해 줄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딱 1개 있었습니다.

오늘 보니까 구글 리더 뉴스 클립이 업데이트 되어 있군요. 1시간 단위가 아닌 몇 시간이 넘는 속도일 것이라서 좀 그렇지만, 아직 구글 리더가 초창기라서 그럴 수도 있을 것 같아서 계속 지켜 볼 예정입니다..

(∩_∩)

 
At July 10, 2006 at 12:15 PM, Blogger mwultong said...

정말 초강력 핵입니다. 제가 이런 것을 찾고 있었는데 잘 보이지 않아서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줄로만 알았습니다.

그런데 소스를 보니까 엄청나게 복잡하군요ㅠㅠ 이것을 모든 RSS에 적용되도록, 범용 코드로 개조하려면 엄청나게 힘들 것 같습니다..

이것은 딜리셔스의 RSS만을 다루는 것 같은데, 모든 RSS를 다루려고 하면 이것보다 몇 배나 코드가 복잡해지고 분량도 몇 배 증가할 것 같군요.

제가 소스를 분석하려고 계속 보고 있었는데 눈만 핑핑 돌고 있습니다@_@

쉽고 간결한 코드라면 제가 개조할 수도 있겠지만 이것은 엄두가 나지 않는군요ㅠㅠ

 
At July 10, 2006 at 12:34 PM, Blogger mwultong said...

다행히도 지금 구글 리더의 뉴스 클립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더군요.

조금 전까지만 해도
"출산 앞둔 변정수씨, 베트남으로 자원봉사활동 떠나 - 세계일보"
이런 다소 초현실적인 뉴스가 없었는데 방금 올라와 있더군요.

한국 구글 뉴스는 잘 갱신이 되는데 영문 구글 뉴스만은 업데이트가 활발하지가 않았습니다. 전세계에 너무 많은 구독자가 있어서 그런 것 같기도 합니다.

(∩_∩)

 
At April 1, 2007 at 3:47 PM, Anonymous Anonymous said...

랄라라님의 코멘트:

* 제 경우 RSS2JS 서비스를 이용해서 붙이고 있는데, 한 시간마다 업데이트 되는 것 같습니다.

구글 검색에서 RSS to JS나 RSS2JS로 검색하면 여러 곳의 변환 서비스가 나오는데, 저는 그중에서 이곳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러 사이트도 여러 곳이라서 다운될 걱정은 안해도 되겠더군요. 그리고 CSS를 이용한 스타일링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한글 Blogger 업데이트 정보가 저곳을 이용해서 갱신되고 있습니다. 국내의 Blogger 유저들이 굉장히 적은 탓인지 아직은 한 시간에 10개 정도의 포스트만 올라오지만, 더 많아진다면 위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해서 갱신 시간을 줄일 생각입니다.

그런데 저는 컴맹이라 mwultong님이 지금 이용하신 방법이 더 좋은 건지 나쁜 건지 모릅니다. 그러므로 더 좋은 방법을 알고 계시면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m(__)m

* 역시 mwultong님도 확실하지 않은 외부 서버는 부담스러워하시는군요...

그런데 최근 본 Blogger hack 가운데 RSS를 외부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 스크립트만으로 변환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딜리셔스로 분류한 결과의 RSS를 JS로 변환하여 블로그에 표시하는 hack이었는데요, 코드를 보니까 외부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 스크립트 만으로 변환하고 있었습니다.

여기인데요, 이곳의 코드를 설치하여 테스트해보니 딜리셔스로 분류한 게시물들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어 블로그에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RSS의 갱신과 동일하게 실시간으로 갱신되더군요)

이 코드를 개조하면 외부의 도움을 받지 않고도 실시간으로 RSS를 표시할 수 있지 않을까요?

* 저 hack이 모든 RSS에 적용 가능하도록 개조만 된다면 정말 여러모로 쓸모가 많을 것 같습니다. 스타일링도 가능하고 정말 좋더군요..

그럼 mwultong님의 오늘 글들을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gg



(새 블로거 버전에서는, 랄라라님의 한글 아이디 글자가 깨져서, 다시 올립니다.)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