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uesday, July 18, 2006

[QnA] 헥사 에디터란? 좋은 헥사 에디터(Hex Editor)는? : WinHex


헥사 에디터 (Hex Editor) 란?


헥사 에디터란 "이진 파일" 즉 바이너리 파일을 편집하는 편집기입니다. 메모장 같은 것으로는 "텍스트 파일"만 편집할 수 있지, exe 나 mp3 같은 파일은 편집할 수 없습니다. 주로 해커들이 파일을 크랙하기 위해 많이 사용합니다. 게임 세이브 파일을 편집해서 점수를 높힌다든지 하는 용도로 쓰기도 합니다. 또는 파일 내부의 문자열을 들여다볼 때도 쓰입니다.



쓸만한 헥사 에디터: UltraEdit


헥사 에디터가 종류는 많은데 별로 쓸만한 것은 없더군요.

제가 즐겨 쓰는 것은, 울트라에디터입니다. 울타라에디터에는 텍스트 편집 기능 외에, 헥사 에디터 기능도 있습니다. 버그 많은 울트라에디터를 제가 계속 쓰는 이유 중의 하나가, 울트라에디터의 강력한 헥사 편집 기능 때문이기도 합니다.

UltraEdit-32 : Hex Edit Mode

울트라에디트의 헥사 편집 모드: 옆으로 스크롤 가능
MP3 파일의 내부를 본 것입니다. 그림을 옆으로 스크롤하면 우측 상단에 Xing 이라는 문자열이 보이는데 이것은 크로싱(Xing)이라는 인코더로 MP3를 만든 흔적이겠지요.


울트라에디터에서 Ctrl+H 키를 누르면, 현재 파일을 헥사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다시 Ctrl+H 키를 누르면 원래의 텍스트 편집 모드로 돌아옵니다. 즉 토글 키입니다.



제약 사항:

1. 해킹용으로 쓸 수는 없을 것입니다. 이진 데이터 속에서 특정 숫자를 찾아내는 기능 같은 것이 없습니다.
2. UTF-8 유니코드 파일은, 울트라에디터 내부적으로 16비트 유니코드로 변환하여 편집하기에, UTF-8 파일 자체를 보거나 편집할 수 없습니다. 만약 UTF-8 유니코드 파일을 울트라에디터의 헥사 모드로 본다면 UTF-8처럼 보이지 않고 일반 16비트 유니코드처럼 보입니다. 따라서 UTF-8 유니코드 파일의 내부를 보거나 편집하기 위해서는 울트라에디터를 쓸 수 없습니다.



쓸만한 헥사 에디터: WinHex(윈헥사)


가장 전문적인 헥사 에디터입니다. 오히려 너무 기능이 많다는 느낌까지도 들었습니다.


WinHex(윈헥사)

윈도우의 탐색기(explorer.exe) 파일의 내부를 헥사 모드로 본 것


제약 사항:
1. 쉐어웨어인데, 무료 평가판은, 제약이 많아서 쓰기 힘듭니다. (물론 그런 점은 울트라에디터도 마찬가지입니다.)
2. 한글 문자열이 많은 이진파일을 윈헥사로 보면서 스크롤을 하면 화면이 이상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WinHex 다운로드 페이지: WinHex



결론


특수한 작업이 아니라면, 울트라에디터의 헥사 기능으로도 충분합니다.




▶▶ WinHex 사용법, WinHex(윈헥사) 실행법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