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aturday, September 02, 2006

중문(중국어) 간체/번체 텍스트 종류, 파일 보기 - Chinese Text File Viewer


중국어 텍스트 파일의 인코딩 종류


GB2312 : 중국어 간체, 한자 6763 자 표현 가능, 중국 본토의 국가 표준임.

Big5 (또는 Big-5) : 중국어 번체, 대만과 홍콩의 표준

HZ : 중국어 간체, 뉴스그룹 등에서 사용.


중국어 텍스트는 GB2312 나 Big5 인코딩을 쓰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런데 한국인이 중국어 텍스트를 작성할 때는, 유니코드(Unicode) 인코딩을 쓰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중국어 간체/번체와 한국어와 일본어를 마음껏 혼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니코드에는 희귀한자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중문(중국어) 텍스트 파일 보기 프로그램


한글 윈도우에서, 중문 텍스트를 읽을 때에는 EmEditor 로 보는 것이 가장 편리하고 완벽합니다.

윈도우XP에는 기본적으로 중국어/일본어 폰트가 설치되어 있기에, 별도로 설치해 주지 않아도 잘 보입니다.


☞ 텍스트 에디터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