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Wednesday, September 20, 2006

문제해결] 컴퓨터 속도가 너무 느립니다, PC가 느릴 때 빠르게 하는 법은? - QnA


PC 속도 문제


컴퓨터 속도가 느린 것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빨랐지만, 조금씩 느려지는 경우


특히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속도가 느린 경우입니다.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면, 하드의 파일들이 여러 조각으로 분산되어 저장됩니다. 이러면 속도가 서서히 느려지게 됩니다. 이때는 "조각 모음"이라는 것을 하면 다시 빨라집니다. (▶▶ '디스크 조각 모음' 실행하는 법 [Windows 초보자를 위한 강좌] - Disk Defragmentation 참고)


어느날 갑자기 느려지는 경우


스파이웨어나 "컴퓨터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 하루 아침에 갑자기 느려지고 컴퓨터가 먹통이 되기도 하고, 컴퓨터를 끄거나 다시 시작할 때 이상한 창이 나오기도 합니다. 스파이웨어 제거 프로그램이나 백신 프로그램으로 고쳐야 합니다. 그런데 "스파이웨어 제거 프로그램"으로 위장된 스파이웨어 프로그램도 많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약 이런 경우라면, 안철수연구소 에서 정보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안철수 연구소에서도 ActiveX 를 받으라는 창이 나오는군요 -_-; 난감합니다...

어떤 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무슨 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창이 많이 나옵니다. 이것이 ActiveX 인데, 이런 것을 많이 설치하면 컴퓨터도 느려지고, 그 중에는 악성 프로그램도 많습니다. 되도록 받지 말아야 합니다.



윈도우를 재설치한 후부터 계속 느린 경우


컴퓨터에 윈도우를 설치한 후에는, "메인보드 드라이버" 또는 "칩셋 패치" 등으로 불리는 프로그램을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엄청나게 느려집니다. 칩셋 패치를 설치해 주면 컴퓨터가 훨훨 날아다니게 됩니다.

운영체제인 윈도우(Windows)는 컴퓨터에 어떤 기계장치(하드웨어)가 달려 있는지 잘 모릅니다. 설령 안다고 해도 어떤 종류와 어떤 기능을 가진 기계인지 완전히 파악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그 기계의 최소한의 기능만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면 느려지겠지요. 이때 적절한 하드웨어 드라이버 프로그램을 설치해 주면, 윈도우는 그 기계의 모든 특성을 완전히 파악하게 되고, 최고의 성능을 내게 됩니다.

따라서 "드라이버" 설치가 아주 중요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드라이버는 A: C: 같은 "드라이브 장치"가 아니라,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 하나의 "프로그램"입니다.

자신의 컴퓨터에 어떤 메인보드가 장착되었는지 확인한 후, 제조사의 사이트에서 패치를 다운로드받아서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메인보드 설명서를 분실했다면, 제조사가 어디인지 알기가 좀 어렵습니다. 따라서 주위에서 컴퓨터를 잘 아는 분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그래픽 카드의 드라이버도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화면이 총천연색(트루컬러)으로 나오지 않고 속도도 아주 느려서 게임도 할 수 없습니다.



3D 게임만 느린 경우


그래픽 카드가 오래되었다면, 최신 3D 게임은 당연히 잘 돌아가지 않습니다. 만약 최신 그래픽 카드인데도 느리다면, 그래픽 카드의 드라이버를 설치해 주지 않아서 그런 것입니다. 그래픽 카드 제조사의 홈페이지에서 알맞은 드라이버를 다운받아서 설치하면 빨라집니다. 또는 그래픽 카드를 살 때 받은 CD-ROM 속의 드라이버를 설치해 주어도 됩니다.



메모리(램:RAM)가 부족한 경우


메모리가 512메가가 되지 않는다면, 256메가 정도라면 윈도우XP 등이 아주 느리게 작동합니다. 메모리를 1기가 정도로 증설하면 빨라집니다.

윈도우는 메모리가 부족하면 지독하게 느려지는 운영체제입니다.

메모리가 많은 경우라도, 메모리 속에 이미 많은 프로그램들이 실행되고 있다면, 여유분이 없어서 역시 느려지게 됩니다.

많은 프로그램을 하드에 설치한 경우, 그 프로그램들 중에, 윈도우가 실행될 때마다 자신도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들이 많다면, 메모리를 쓸데없이 차지하게 됩니다.

윈도우의 "작업 관리자"를 보면, 현재 메모리 용량과 메모리 속에 들어 있는 프로그램들의 목록이 나옵니다. (▶▶ [QnA] 윈도우 작업 관리자란? / 현재 실행되는 프로세스와 CPU 사용량 보기 - Task Manager 참고)



CPU 사양이 낮은 경우


CPU 는 사람의 두뇌에 해당하는 칩입니다. CPU가 느리면 모든 것이 다 느려집니다.

요즘의 프로그램을 빨리 돌리려면, 최소한 CPU가 펜티엄3 정도는 되어야 합니다. 펜티엄4라면 아주 좋은 사양입니다.

만약 "그냥 펜티엄", "펜티엄 프로", "펜티엄2"라면 아주 느립니다. 그러면 CPU를 최신으로 교체해야 하는데, CPU를 교체하려면 메인보드 등도 완전히 바꿔야 하기에, 비용이 많이 드는 편입니다. 컴퓨터를 한 대 새로 사는 것이 낫습니다.



특정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부터 느려지는 경우


가령, 존알람이라는 방화벽 프로그램을 설치했을 때, 존알람의 버그 때문에, 컴퓨터가 엄청나게 느려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른 버전을 설치하든지 아니면 아예 그런 프로그램을 제거하든지 해야 합니다. (▶▶ [QnA] 컴퓨터가 잠깐 잠깐씩 먹통이 됩니다 / 멈춥니다 참고)



이 외에도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 WINDOWS

2 Comments:
At September 21, 2006 at 9:58 AM, Anonymous Anonymous said...

액티브X란 것 때문에 익스플로러에서 도저히 벗어나질 못 하겠군요. 한국쪽 사이트에선 왜 그렇게도 많이 쓰이는지 참-_-a.

 
At September 21, 2006 at 10:11 AM, Blogger mwultong said...

엑티브 엑스에 대한 문제 해결책을 찾아보려고 안철수 연구소에 갔더니, 안철수 연구소에서도 액티브엑스를 받으라고 해서 황당했습니다..
+_+;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