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Monday, September 04, 2006

메모장에서, 텍스트 문서(.txt / .html)가 깨지는 경우 - Windows Notepad


윈도우의 메모장으로 텍스트 파일, 특히 웹문서(.htm/.html)파일을 읽을 때,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


* 글자 자체는 보이지만, 텍스트 문서 속에 이상한 기호들이 잔뜩 섞여 있음.

* 줄바꿈이 되지 않고, 모두 한 덩어리로 이어 나와서, 읽기 힘듦.



원인


텍스트 문서에는 크게, "Unix 텍스트"와 "DOS 텍스트" 그리고 "Mac 텍스트" 3종류가 있습니다.

메모장은, "DOS 텍스트" 파일만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상당수의 html 파일은 "Unix 텍스트"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리눅스나 Cygwin(시그윈)용의 각종 프로그래밍 소스 파일도 "Unix 텍스트"로 되어 있습니다. 이런 것은 메모장으로 읽을 수 없습니다.

아주 드문 경우지만 "Mac 텍스트"로 된 텍스트 문서도 있습니다. 이것은 매킨토시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텍스트 문서입니다.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용 그래픽 파일인 ai 파일은 "Mac 텍스트"로 되어 있습니다. (▶▶ 확장자 .ai (AI) 파일을 읽는 프로그램은? /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Adobe Illustrator)'란? 참고)

"Unix 텍스트"와 "DOS 텍스트" 그리고 "Mac 텍스트" 이런 텍스트 문서 형식의 차이점은 개행문자(줄바꿈 문자)에 있습니다. 즉 Enter키에 해당하는 문자가 서로 다릅니다. (▶▶ 텍스트 파일의, Line Feed (LF)와 Carriage Return (CR)이란?: 행갈이/행끝/줄바꿈 문자 참고)


해결책


윈도우의 메모장은 말 그대로 간단한 메모장에 불과합니다. 제대로 된 텍스트 에디터가 아닙니다.

윈도우에서 유닉스 텍스트 문서를 읽으려면 진짜 편집기가 필요합니다.

울트라에디트(UltraEdit)EmEditor 또는 Vim(VI) 에디터로 읽어야 합니다.


즉, 윈도우에는 제대로 된 텍스트 편집기가 없습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별도의 편집기를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 텍스트 에디터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