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aturday, June 17, 2006

텍스트 파일의, Line Feed (LF)와 Carriage Return (CR)이란?: 행갈이/행끝/줄바꿈 문자


LF 와 CR 은, 컴퓨터(업데이트: PC는 물론, 스마트폰도 포함)의 텍스트 파일(.TXT 등등)에서, 다음줄로 행갈이를 할 때 사용하는 특수 문자입니다. 눈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Line Feed (LF)


아스키 코드: 16진수로 0A
기능: 커서를 현재 행의 다음 행으로, 즉 아래로 내리기


Carriage Return (CR)


아스키 코드: 16진수로 0D
기능: 커서를 현재 행의 맨 좌측으로 옮기기


프린터나 타자기에서 사용되던 개념인데, 컴퓨터의 텍스트 파일에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커서를 아래로 내리는 동작'과 '커서의 행의 맨 앞으로 보내는 동작'을 합치면, 다음 줄로 행갈이가 됩니다.

메모장 등에서, 엔터키를 치면 다음 줄로 내려갑니다. 이때 각 줄의 끝에 바로 이 행갈이 문자가 자동으로 붙습니다.



MS사의, 도스(DOS)/윈도우용 텍스트 파일은 위와 같이, CR/LF 가 합쳐진 0D 0A 코드로 행갈이가 됩니다.

유닉스나 리눅스에서는 간단히 0A 만으로 행갈이가 되어 더 합리적입니다.

컴퓨터 텍스트 파일에서의 행갈이는, 프린터나 타자기와 달라서, 단순하기 때문에 CR/LF 를 동시에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MS에서는 굳이 그런 방식을 사용하는군요.


아스키 코드표 (ASCII Chart)
ASCII Table


위의 아스키 코드표는 10진수로 되어 있기에

LF는 그림의 10번
CR은 그림의 13번입니다. 둘 다 보이지 않는 특수 문자입니다.


도스/윈도우 텍스트 파일에서는 그림의, 13번+10번 문자 2개가 붙어서, 즉 CR+LF로, 하나의 행갈이를 표현합니다.

유닉스/리눅스에서는, 그림의 10번 문자 하나로, 즉 LF로, 하나의 행갈이를 표현합니다.

MAC(맥) 텍스트에서는, 그림의 13번 문자 하나로, 즉 CR로, 하나의 행갈이를 표현합니다.




관련 게시물:
텍스트 파일의, 행갈이(newline) 문자란?

리눅스/유닉스 텍스트 파일에서의, 행갈이 문자 (Line Feed / Carriage Return) 는?




tag: editor
텍스트 에디터 | 문서 편집기 | Text Editor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