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Friday, September 15, 2006

울트라에디트 정규식 설정/종류 - UltraEdit-32 Regex 울트라 에디터 정규표현식


울트라에디트(UltraEdit)에서는, 다음 3가지 종류의 정규표현식을 지원합니다.


UltraEdit Style Regular Expressions (울트라에디트 자체 형식의 정규식)


이것은 제대로 된 정규식이 아닙니다. 비추입니다.


UNIX Style Regular Expressions (유닉스 스타일의 정규식)


유닉스에서 사용되는 정규식입니다. 위의 것보다는 당연히 이것이 좋습니다.


Perl Compatible Regular Expressions (펄 호환 정규식)


울트라에디터 v12.00부터 지원되는 가장 강력한 정규식입니다. 정규식에서는 펄(Perl)의 정규식이 사실상 표준입니다. 기본적인 부분은 위의 유닉스 스타일과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v12.00a 버전에서는 펄 호환 정규식에 심각한 버그가 있어서 사용할 수 없었는데, v12.00b에서는 상당히 많이 고쳐진 것 같습니다.



Perl Compatible Regular Expressions (펄 호환 정규식) 가 가장 쓸만합니다.



울트라에디트에서, 펄 호환 정규식 설정하기


(버전12를 기준으로 설명)

* 울트라에디트 메뉴: Advanced (고급) > Configuration (환경 설정)
으로 설정 창을 엽니다.

* 설정창 좌측의 Search (찾기) 라는 곳에, Regular Expression Engine (정규식 엔진) 이라는 곳을 선택.

* 기본값은, "UltraEdit Style Regular Expressions (울트라에디트 자체 형식의 정규식)" 로 되어 있을 것입니다. "Perl Compatible Regular Expressions (펄 호환 정규식)"에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정규식 테스트하기


* 문서 파일에, 6347547 5 76373 75756 등의 아무 숫자나 적습니다.

* Ctrl+F키를 누르면 나오는 "Find(찾기)" 대화상자에서, Regular Expressions 옵션에 체크합니다.

* "Highlight All Items Found (찾은 모든 문자열에 강조 표시하기)"에도 체크하면 편리합니다.

* 찾기 대화상자의 입력창에, \d 라고 입력합니다. "백슬래쉬+소문자 디(d)" 입니다. "Find Next (다음 찾기)" 버튼을 누르면, 텍스트 파일의 첫번째 아라비아 숫자가 선택되고, 다른 숫자들의 바탕색도 변할 것입니다.

* 이제, Regular Expressions 옵션을 OFF 합니다. 이것을 계속 켜두면 일반적인 문자열이 잘 검색되지 않습니다. 정규식이 필요할 때만 체크해야 합니다.



문제점


울트라에디트 고유의 정규식으로 매크로를 만들어 놓은 경우, 다른 정규식 엔진을 설정하면 매크로 실행이 잘 안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또한 정규식 엔진 설정이 자동으로 바뀌기도 했습니다. 이것이 버그인지 아닌지도 확실하지 않고 골치가 아팠습니다. 최신 버전에서는 괜찮은 것 같기도 합니다.



▶▶ 정규식 / 정규표현식 (Regular Expressions; Regex) 이란?

☞ 텍스트 에디터

☞ 정규식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