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October 12, 2006

문제해결: 윈도우 메모장에서 일본어/중국어 글자가 깨집니다: Notepad Encoding Japanese Chinese


한글 윈도우에 내장되어 있는 "메모장"이라는 간단한 편집기로는, 한글과 영문 텍스트 파일 외에는 읽을 수 없습니다. 일본어/중문/유럽어 등의 외국어는 글자들이 깨지게 됩니다. 즉, 메모장의 인코딩은 한국어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일본어의 Shift-JIS 또는 EUC-JP, 중국어 간체 등의 인코딩으로 된 파일을 읽기 위해서는, 메모장이 아닌 보다 전문적인 에디터가 필요합니다.

외국어 파일을 읽는 데에는 이엠에디터(EmEditor) 라는 에디터가 가장 강력합니다.


그리고 에디터(텍스트 파일 편집기)도 문제지만, 윈도우가 XP가 아닌, 윈도2000이나 윈도98이라면, 전문적인 에디터를 설치하더라도 외국어 파일을 읽기가 좀 번거롭거나 힘듭니다. 왜냐하면 일본어 중국어 폰트 등을 수동으로 설치해 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현재로서는, 윈도우XP에 이엠에디터(EmEditor)를 설치한 후 일본어 중국어 텍스트 파일을 읽거나 편집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이엠에디터(EmEditor)라고 해서, 일본어 중국어 인코딩을 자동으로 완벽히 판단할 수는 없기에, 사용자가 적절한 인코딩을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한글 윈도우에서 영어 이외의 외국어 파일을 읽는 것은 좀 까다롭고 많은 시행착오가 필요한 일입니다.




추가 사항:
MS워드(Microsoft Word)에서, 일본어 Shift-JIS 텍스트 파일 등을 읽을 수 있습니다.
예전 버전에서는 안되었던 것 같은데, 최신 버전인 워드2003에서는 일본어 파일이 제대로 보이는군요.



▶▶ GVim, Vim, VI에디터] 중국어 간체 파일 읽기: GB2312 간체자 인코딩 텍스트 보기

▶▶ VIM (GVim), UTF-8/한글완성형/일본어/영문 모드로 인코딩 전환하기

☞ 윈도우(WINDOWS)

☞ 텍스트 에디터/편집기 (Text Editor)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