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Monday, March 19, 2007

일식 예측 계산 프로그램, 스카이맵(SkyMap); Solar Eclipse Calc


오늘(2007-03-19 오전11시30분경), 10% 정도의 부분 일식이 있었습니다. 가상 천문 관측 소프트웨어인 스카이맵(SkyMap)에서도 역시 10퍼센트 정도의 부분 일식이 일어나더군요. 의외로 정확했습니다. 2004년 10월 14일의 부분 일식 때는 밖에 나가서 관측을 했는데 지금은 몸이 아파서 스카이맵으로 일식을 보고 있습니다. 사실 부분일식이라는 것은 별로 볼 것은 없습니다. 태양을 자세히 관측하지 않는 이상, 현재 머리 위에서 일식이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조차도 알 수가 없습니다.

아래 그림은 스카이맵으로 관측한 현재 서울의 부분일식입니다.
(클릭하면 확대)

Solar Eclipse

스카이맵으로, 일식 계산/예측 하기


* 위의 그림에서, 화면 맨 좌측의 노란 화살표가 가리키는 지구본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도시 목록에서, "South Korea: Seoul" 을 선택하고 OK 버튼을 누릅니다.


* 상단 메뉴에서:
Tools (도구) > Eclipses (식) > Solar Eclipses (일식)
를 선택하면 위의 그림 좌측 하단과 같은 "일식 표"가 나옵니다.

일식 목록표에는 전세계의 과거 미래의 모든 일식들이 다 표시됩니다. 심지어 기원전의 일식까지도 다 나옵니다.


Type (일식의 종류) 은 다음과 같습니다:

Partial Eclipse : 부분 일식 (가장 흔한 일식)

Total Eclipse : 개기 일식, 즉 완전한 일식 (달이 태양보다 크게 보일 때)

Annular Eclipse : 달이 태양보다 작게 보일 때, 금환식, 금반지 같은 모양임

Hybrid Eclipse : 금환개기일식, 혼합 일식 (어떤 부분은 금환식, 어떤 부분은 개기일식인 경우)


* 목록에서 특정 지역, 가령 서울에서 관측되는 일식만 보려면, "Local Circumstances" 를 클릭합니다.
만약 서울에서 보이지 않는 일식이라면 "No eclipse occurs at this location." 이런 메시지가 나옵니다.



고동색 화살표들이 가리키는 버튼을 누르면, 시간을 앞뒤로 변경하며, 일식 과정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시간 단위(Hour)가 아닌, 분 단위(Minute)로 지정해야, 시간이 정밀하게 변경됩니다.



▶▶ SkyMap (스카이맵): 천문학 소프트웨어, 밤하늘 별자리 보기 / 가상 천문 관측 - PC Planetarium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