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April 19, 2007

HTML 웹페이지에 수학 공식 표현 방법; 시그마 기호 입력, Sigma 문자


웹페이지에서는 직접 수학 공식을 입력할 수 없기에, 대부분 워드/엑셀의 수식 입력기나, 또는 리눅스에서는 LaTeX 으로 공식을 기입한 후, gif 등의 그림 파일로 저장하여 웹페이지에 올립니다.

또는 글자의 크기를 미세하게 조정하여 HTML에 수학 공식을 표현하는 방법도 있지만, 너무 번거로우므로, 다음과 같이, "여러 행으로 표기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간단합니다.

예제:

우선, ∑ 이 기호를 그대로 복사하여 입력하거나, 또는 한글 자모 디귿(ㄷ)을 입력한 후 한자 변환키를 눌러 시그마 기호를 입력합니다. (참고: ▶▶ 수학 기호] 시그마 Sigma (∑ 합) 문자, 표준편차 기호(σ) 입력 방법; Standard Deviation Letter)

이제
&nbsp;n &nbsp; &nbsp;(n - m + 1)(n + m)<br />
∑i = ------------------<br />
i=m &nbsp; &nbsp; &nbsp; &nbsp; &nbsp;2<br />

∑ 기호 상하의 첨자를 다른 행에 입력합니다. 총3행이 됩니다. 그런데 HTML에서는 여러 개의 공백은 1개의 공백으로만 간주되기에, 공백(스페이스)을 여러 개 넣어 줄을 맞추려면 공백문자를 &nbsp; 로 변환하여 표현해야 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웹 브라우저에 출력됩니다.

 n    (n - m + 1)(n + m)
∑i = ------------------
i=m          2

폰트는 위의 경우와 같이 "Fixedsys" 를 지정해 주면 가장 적당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보면 시그마가 포함된 기본적인 수학 공식들이, png 그림 파일로 올라와 있습니다:

< Summation >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