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unday, April 15, 2007

수식입력기] 분수,루트 기호 입력 방법, 워드 Word 엑셀 Excel; MS Equation Input Fraction


워드(Word)나, 엑셀(Excel) 등의 MS오피스 프로그램에서 수식을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수식은 엑셀 수식이 아니라 "진짜 수학 공식"입니다.

워드나 엑셀의 상단 메뉴에서

삽입 > 개체

를 선택한 후, 목록상자에서 "Microsoft Equation 3.0"을 선택합니다. 만약 Microsoft Equation... 등의 항목이 없다면 여기의 방법대로 설치해 주면 됩니다: ▶▶ 수식 입력기 설치 방법: 엑셀(Excel) 워드(Word) 수학 공식 입력; Microsoft Equation


이제 다음 그림과 같은 도구상자(툴바)가 나올 것입니다.

수식 입력기

수식 입력기 툴바

가장 많이 쓰이는, 분수 기호, 루트 기호, 위첨자 등의 아이콘 위치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위에서 사용된 기와 모양의 한글 폰트는 "한글(HWP) 2005 워드프로세서 CD"에 포함되어 있는 "양재와당체M"이라는 폰트입니다: ▶▶ 좋은/특이한 한글 폰트(글꼴)들 소개)

기호 아이콘의 위치만 알아놓으면 그 다음은 쉽습니다. 기호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워드나 엑셀의 맨 아래쪽 상태바에, 그 기호의 설명이 한글로 나옵니다.


수식 입력

분수 입력법


위의 그림에서 (1)번은 분수 입력입니다. 분수 아이콘을 클릭한 후, 분자를 적고, 키보드의 Tab(탭)키를 누른 후, 분모를 적어주면 됩니다.


루트 기호 입력법


(2)번 그림처럼, 우선 루트 기호 즉 근호 아이콘을 클릭한 후, 작은 점선 상자 안에 숫자나 수식을 넣어주면 됩니다.

수식 입력기에서, 루트 기호는 사실 기호가 아니라 "서식"으로 간주됩니다. 뭔가를 그 안에 입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a+b)"에 모두 근호가 씌워지지 않고, 일부분만 씌워질 때는 우선 (a+b) 를 "Shift+우측화살표키"로 모두 선택한 후, 루트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위 첨자, 제곱의 지수 표현 법


(3)번처럼, 오른쪽 위에 작은 글씨로 거듭제곱을 표현하려면, 우선 밑수인 e를 적고, 툴바(도구 상자)에서 "오른쪽 위 첨자" 아이콘을 클릭한 후, i 와 파이 기호 등을 입력하고, 아래쪽 화살표 키를 한번 누르면, 다시 "+ 1 = 0" 등을 계속 입력할 수 있습니다.



* 글자 간격은 자동 조정되기에, 스페이스바는 누르지 않아도 됩니다.

* 입력이 완료되면, 입력 상자 바깥쪽 아무곳이나 클릭하거나, 키보드의 Esc키를 누릅니다.

* 수식의 크기를 확대 축소하려면, 수식을 클릭 한 후, 청록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귀퉁이 점을 당기면 됩니다.

* 수식을 다시 편집하려면, 수식을 더블클릭합니다.



▶▶ 한글 수식 입력기 기초 사용법: 수학 공식 입력/편집기; 아래아한글 2005; HWP Equation Input

오일러의 공식: ▶▶ 오일러의 공식, MS워드, 매스매티카 입력; Mathematica, Euler's Formula



2 Comments:
At October 5, 2009 at 9:56 PM, Blogger Unknown said...

안녕하세요 equation3.0 으로

수식을 입력하고 색깔을 변경하려 하니

색 변경이 되지 않는군요..

비지오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고

그림 우편에 수식을 입력한다음

워드에 붙여넣은 상황입니다.

수식 색을 붉은색으로 바꿀려고 하니

아무리 찾아도 변경할 방법이 없군요.

혹시 알고 계신다면

city50@naver.com 으로 좀 알려주실수는

있으신지요?

 
At October 5, 2009 at 11:25 PM, Blogger mwultong said...

Microsoft Equation 3.0 에는 색깔 변경 기능이 없더군요. 때문에 스크린 캡처로 수식을 "그림"으로 저장하신 후에 포토샵 등에서 색깔을 변경하시면 될 것입니다. 그 그림을 다시 문서에 붙이시면 되겠지요.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