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uesday, May 15, 2007

DSLR과 컴팩트 카메라 차이점, 디지털 SLR과 콤팩트 디카(Compact-Camera) 차이


DSLR은 "디지털 SLR"이라는 뜻입니다. SLR 은 "일안 반사식 카메라; Single-Lens Reflex" 라는 뜻인데, 렌즈 1개로 사진도 촬영하고 구도도 잡는 것입니다. 1개의 렌즈를 통해 2가지 일을 해야 하기에, 카메라 안에 거울(반사경)이 있어서, 사진을 촬영할 때에만 거울이 철컥하고 올라갔다가 순식간에 다시 내려옵니다.

DSLR은 "렌즈 착탈 버튼"만 누르면 렌즈를 쉽게 분리하여 떼어내고, 다른 렌즈(망원렌즈나 광각렌즈 등)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반면 컴팩트 카메라 (속칭 똑딱이)는, 렌즈와 카메라 본체가 일체화되어 있어 다른 렌즈로 바꿀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카메라 구조가 간단하기에 크기가 작아서 휴대가 간편하고 값도 저렴합니다.

* 아래 사진의, 좌측 상단은, DSLR의 한 종류인 "니콘 D80"입니다. 렌즈 포함하여 지금 현재 120만원 정도입니다.

* 아래 사진의, 우측 상단 카메라는 역시 DSLR인 "니콘 D40"인데, 지금 렌즈가 분리된 상태입니다. 수리점에서 분리하는 것이 아니라, "D40"이라는 이름표(?) 밑에 있는 착탈버튼만 누르면 렌즈가 딸깍하고 떨어져 나옵니다. 기본 렌즈 즉 번들렌즈 포함하여 지금 현재 55만원 정도입니다.

* 아래 사진의, 중앙 하단의 카메라가 "디지털 컴팩트 카메라" 즉 "똑딱이"입니다. "캐논 익서스 850 IS"인데, 현재 메모리 포함하여 37만원 정도의 가격이더군요.

클릭하면확대
디카


DSLR이든 "디지털 컴팩트 카메라"든, 모두 "디카(디지털 카메라)"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보통 "디카"라고 할 때에는 아래쪽의 컴팩트 카메라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컴팩트 카메라가 더 대중적이고 널리 보급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몇 년 전만 해도 DSLR 은 너무 비싸서 일반인이 구입하기 힘들었습니다.

고화질과 전문적인 촬영에는 DSLR이 좋고, 간편한 기념사진 등은 컴팩트 카메라가 좋습니다. DSLR 은 크고 무거워서 항상 휴대하기 힘들지만, 컴팩트 카메라는 포켓에 넣어다닐 수도 있습니다.

같은 화소 수의 카메라라도 DSLR 쪽이 화질이 훨씬 더 좋습니다. 화질이 같다면 굳이 비싸고 거추장스러운 DSLR을 살 필요가 없겠지요.


그리고 영어권에서는 컴팩트 카메라를 "Point and Shoot Camera" 라고 부르더군요.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