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June 21, 2007

GHO 확장자 파일 읽기 프로그램; 노턴고스트 파일 여는 방법 ? Norton Ghost


".GHO" 라는 확장자를 가진 커다란 파일은, 노턴고스트로 만든 "하드 디스크 백업 이미지"입니다. 특정 하드(또는 특정 하드의 특정 파티션)의 파일들 자체와 그 파일들의 위치 등의 정보를 통째로 복사하여 1개의 파일로 저장해 놓은 것입니다. 하드의 내용을 파일로 만든 것입니다. IMA나 IMG 등의 플로피 이미지 파일은 플로피 디스켓 1장을 파일로 만든 것이고, ISO나 BIN파일은 CD 1장을 하나의 파일로 만든 것입니다. 하드드라이브의 내용 역시 하나의 파일로 만들 수 있는데, 그것이 바로 GHO 파일입니다.

하드의 모든 파일들을 GHO파일로 만들어서 CD나 다른 하드(또는 다른 파티션)에 백업해 놓을 때 사용합니다. 단순히 파일만 복사하는 것이 아니라, 하드의 파일 테이블 구조까지 100% 그대로 고스란히 복사하기에, OS를 다시 설치하지 않아도 GHO파일만 다시 풀면 하드가 원상복구됩니다.

GHO 파일을 만들거나, 열기 위해서는 노턴 고스트 Norton Ghost 라는 프로그램이 있어야 함니다. 윈도우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지 않고, 노턴(Norton)이라는 외국 회사에서 만드는 것입니다. 별도로 구해야 합니다.

노턴 고스트라는 프로그램을 윈도우XP나 윈도우2000 이상의 운영체제(OS)에 설치한 후, 노턴 고스트를 실행하면 GHO 파일을 열어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GHO 파일 안에는 하드에 있던 파일들이 들어 있고 그 외에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노턴 고스트 프로그램 전체를 설치하지 않아도, GHOST.EXE 라는 조그만 실행파일 하나만 있으면 GHO파일을 만들거나 다시 하드에 풀 수 있습니다. (다만 GHOST.EXE 에는 파일 목록을 보는 기능이 없는 것 같더군요.) 그런데 GHOST.EXE 는 도스(DOS)로 부팅한 후 실행해야 하는 제약이 있고 한글판이 없어서 영어에 익숙하지 않은 분은 사용하기가 좀 까다로운 편입니다.


GHO 파일 지워도 되나요?


GHO파일은 백업 파일이기에 즉 "하드 복사본"이기에, 지워도 컴을 사용하는 데 문제는 없습니다. 그러나 그 안에 중요한 파일이 들어 있다면 지우는 것은 위험합니다.

그리고 윈도우가 자주 먹통이 된다든지 할 때,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는 것보다는 GHO파일을 풀어서 하드를 옛날 상태로 돌리는 것이 편리합니다. 그럴 때 사용해야 하기에 되도록 지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GHO파일 안에 중요한 파일이 하나도 없고, 너무 오래전에 만든 GHO파일이라서 쓸모가 없다면 지워도 됩니다.




tag: software
소프트웨어 Software | 유틸리티 Utility
tag: windows
윈도우 | Windows 7 | Windows XP | Windows 2000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