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June 21, 2007

가상 플로피 드라이브 만들기; 가상 플로피디스켓 구현; Subst 명령


윈도우 도스창에서 Subst 명령을 실행하여 가상플로피드라이브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도스용 고전게임은 플로피드라이브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윈도우XP에서, A: 드라이브가 진짜 플로피드라이버이고, B: 드라이브는 없을 때, 가상 플로피를 B:로 생성하는 경우입니다.

* 우선, 하드에 임시 폴더를 하나 만듭니다. 이 임시 폴더 속에 들어 있는 파일들이 가상 플로피에 나타납니다. 여기서는 "C:\Z" 라는 폴더를 임시폴더로 간주합니다. 이 임시 폴더 자체가 "가상 플로피 디스켓"이 되는 것입니다.

* 윈도우의 도스창(명령 프롬프트;CMD.EXE)을 실행합니다.

* subst b: c:\z 라고 타이핑하고 Enter키를 치면, 이제 B: 드라이브가 생성됩니다.

* dir b: 라는 명령을 치면, B: 드라이브의 내용이 나오는데, 실제로는 하드의 "C:\Z" 라는 임시 폴더의 내용입니다. 윈도우 탐색기에도 B:가 나옵니다. 하드의 특정 폴더가 플로피드라이버로 변신한 것입니다.

* 이제 게임 등에서 B: 드라이브를 플로피로서 인식할 것입니다.


가상 플로피 드라이브 지우기


* 도스창에서
subst b: /d
이런 명령을 치면 아까 지정한 가상 플로피 드라이브인 B: 가 없어집니다. 또는 윈도우를 끄거나 다시 리부팅하면 가상 플로피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그런데 윈도우 XP 도스창에서 실행되지 않는 게임이 많을 것입니다. 이때는 위의 방법보다는 < 도스박스(DOSBox) > 라는 무료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그 안에서 실행하면 잘 됩니다.

▶▶ 도스박스, DOSBox 가상 플로피 이미지 마운트 하기 방법; Floppy Image File Mount




tag: games
게임 | Game
tag: windows
윈도우 | Windows 7 | Windows XP | Windows 2000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