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Friday, May 19, 2006

도스박스/DOSBox] 윈도우XP에서, 고전게임 등 도스 프로그램 실행


윈도우2000이나 윈도우XP에서는 도스 프로그램이 잘 돌아가지 않습니다. 이때는 도스박스를 사용하면 됩니다. 도스박스는 "도스가 깔린 486PC"를 통째로 에뮬레이션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DOSBox 에서 고전 게임 등을 실행하면 대부분 잘 실행됩니다. 그러나 VMware와는 달리 CPU까지 에뮬레이션하기 때문에 좀 느린 편입니다.


도스박스(DOSBox) 초기 화면
도스박스 초기 화면: 클릭하면 확대
윈도우의 '명령 프롬프트' 화면와 비슷하게 보이지만, 서로 전혀 상관 없습니다. 독자적인 것입니다.



디럭스 페인트 (DeluxePaint)
디럭스 페인트 (DeluxePaint) 실행: 클릭하면 확대
요즘의 게임들은 "포토샵"과 "3ds Max"로 제작하지만, 도스 시절의 게임들은 대부분 디럭스 페인트로 작업을 했습니다. 256색 이하의 그림만 편집할 수 있는 등 많은 제약이 있지만, 현재로서도 상당히 쓸만한 프로그램입니다. 왜냐하면 포토샵에는 도형 그리기 기능과 8비트(256색) 그래픽 기능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MS윈도우 환경에서도 디럭스 페인트와 유사한 프로그램은 많이 있지만, 디럭스 페인트처럼 정교하지는 않더군요.



심시티2000 (SIMCITY 2000)
심시티2000 (SIMCITY 2000) 실행: 클릭하면 확대
도시 계획 게임인데, 요즘에 나오는 최신 버전의 심시티는 느리고 너무 사실적이어서 오히려 재미가 없더군요. 도스용 심시티2000이 아기자기한 맛이 있어서 좋았습니다. 현재 화면은 'Oakland Hills Fire'라는 시나리오를 로딩한 상태인데, 1991년 실제 있었던 화재를 모델로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도스박스는 오픈소스이며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도스박스 홈페이지 (영문): https://www.dosbox.com/

도스박스 다운로드: 도스박스 홈페이지 메뉴의 'Downloads' 라는 곳에서, 맨 위의 Windows Win32 installer 라고 되어 있는 곳을 클릭하시면, 미러 사이트 목록이 나옵니다. 그 목록 중에서도 아무 사이트에서나 다운로드받으시면 됩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현재의 버전은 0.65 입니다. 버전 0.65 의 설치 파일 이름은 DOSBox0.65-win32-installer.exe 입니다.


도스박스 한국 동호회 (Daum 카페): https://cafe.daum.net/dosbox



사용법이 좀 어렵습니다. 설정해 주어야 할 것도 많은 편입니다. 모든 도스 프로그램이 다 돌아가는 것은 아니고, 주로 게임이나 유명한 고전 프로그램을 잘 돌릴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윈도우 3.1 을 도스박스에서 실행할 수도 있지만, 도스박스가, 한글로 된 파일 이름들은 전혀 인식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습니다.



실행이 안되는, 도스 프로그램
(2022-02-14 업데이트: 최신버전 도스박스에서는 아래 프로그램들이 실행될 것입니다.)
심슨 가족 (아케이드 게임)
수담 (바둑 게임)
...





관련 게시물:

[게임] 도스박스(DOSBox) 설정 파일, dosbox.conf 에서 설정한 것

[고전 게임] 도스박스(DOSBox) 핫키: 화면 속도/ 실행 속도 빠르게 하기

[VMware/가상 PC] 소프트웨어로 또 한 대의 PC를 만들어 보자 !




tag: games
게임 | Game

2 Comments:
At November 17, 2007 at 12:34 AM, Anonymous Anonymous said...

덕분에 어릴적 했던 spacewar 라는 도스용 게임을 즐길 수 있었네요.

감사합니다. ^^

 
At November 17, 2007 at 11:03 AM, Blogger mwultong said...

고전게임 실행이 잘 되신다니 다행입니다

(∩_∩)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