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uesday, June 06, 2006

[고전 게임] 도스박스(DOSBox) 핫키: 화면 속도/ 실행 속도 빠르게 하기


도스박스는 좀 느린 편입니다. CPU까지 가상으로 만들어서 쓰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래의 핫키를 사용하면 도스박스를 보다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Ctrl+F8: 화면 그리기 속도 빠르게
Ctrl+F7: 화면 그리기 속도 느리게

위의 2가지 핫키는, Frameskip 를 조정하여 화면에 그래픽이 그려지는 속도를 빠르게 합니다. 가상 머신 속에서 이루어지는 화면 갱신을 모두 보여주면 느리게 됩니다. 그래서 프레임을 좀 건너뛰는 것입니다. 최대값은"Frameskip 10"인데, 최대값이 적당했습니다.



Ctrl+F12: 가상CPU 속도 빠르게
Ctrl+F11: 가상CPU 속도 느리게

위의 2개는 가상CPU의 속도를 빠르게 느리게 하는 것입니다. 대체로 3000 정도면 적당했습니다. 다만 도스용 심시티2000은 20000 정도는 해주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20000 이상으로 해도 더 이상은 빨라지지 않았습니다.





속도 설정을 기본값으로 지정하기


dosbox.conf 라는 파일에 도스박스의 설정들이 있습니다. 이 파일을 메모장으로 편집하면 됩니다.



...생략...
[render]
...생략...
frameskip=10

...생략...

[cpu]
...생략...
cycles=3000
...생략...



[render] 라는 항목에서 frameskip을 정해 주고
[cpu]라는 항목에서, cycles을 적당한 값으로 정해줍니다.

위의 경우에는 각각 10과 3000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그밖의 핫키


화면 캡처:
Ctrl-F5 를 누르면 현재 화면이 .png 파일로 하드에 저장됩니다. 도스박스가 설치된 폴더 밑에 capture 라는 폴더가 있는데 그곳에 생길 것입니다.

마우스 커서를 도스박스 밖으로 빼내기:
Ctrl-F10 을 누르면 도스박스 안에 갇혀 있는 마우스 커서를 다른 윈도우 프로그램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도스박스 끝내기:
Ctrl-F9 를 누르면 즉시 끝납니다. 아무것도 물어보지 않고 무조건 끝나 버리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관련 게시물:
[도스박스/DOSBox] 윈도우XP에서, 고전게임 등 도스 프로그램 실행

[게임] 도스박스(DOSBox) 설정 파일, dosbox.conf 에서 설정한 것




tag: games
게임 | Game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