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Friday, June 09, 2006

[게임] 도스박스(DOSBox) 설정 파일, dosbox.conf 에서 설정한 것


도스박스 0.65 를 어제 깔았습니다. 도스박스 설정 화일은 dosbox.conf 입니다. 버전업이 될 때마다 설정해야 할 것이 조금씩 달라져서, 설정 파일을 고쳐주는 일이 번거롭게 여겨졌는데, 오늘 보니 별로 고칠 것도 없더군요.


이것은 dosbox.conf 의 전부가 아니라, 제가 고친 부분만 표시한 것입니다:
[dosbox]
captures=D:\Z


[render]
frameskip=10
aspect=true


[gus]
ultradir=P:\GUSPATCH


[speaker]
pcspeaker=false


[autoexec]
@echo off
mount C D:\WINDOWS_\DOS_
mount P D:\Warehouse
set path=Z:\;C:\;C:\PATH16
C:



captures=D:\Z : 도스박스에서 Ctrl+F5 키를 누르면 도스박스의 현재 화면이 dosbox_000.png 이런 식의 그래픽 파일로 저장되는데, 저장되는 폴더를 실제 하드의 실제 폴더인 D:\Z 로 바꾸어 주었습니다. 꼭 바꿀 필요는 없습니다.


frameskip=10 : 화면 재생을 10프레임쯤 건너뜀으로서, 화면 속도를 빠르게 하는 것입니다.

aspect=true : 기본값은 false(거짓)인데, true(참)으로 바꾸어 주었습니다. 이 값이 false 면 화면의 가로세로 비율이 맞지 않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ultradir=P:\GUSPATCH : 이것은 도스박스 안에서 미디(MIDI)를 연주하기 위해서, '거스패치'라는 일종의 사운드폰트를 지정하는 곳입니다. 도스박스 안에서 큐빅 플레이어 Cubic Player 를 실행시키기 위해 거스패치를 다운받아서 지정해 주었습니다. 필수적인 것은 아닙니다. 현재 저의, 거스패치 파일의 실제 위치는 D:\Warehouse\GUSPATCH 입니다. 그런데 D:\Warehouse 라는 폴더를 도스박스가 P: 드라이브로 인식하도록 설정했기 때문에, 도스박스 안에서 보면 D:\Warehouse\GUSPATCH 폴더가 P:\GUSPATCH 로 보입니다. 물론 거스패치가 없어도 도스박스 안에서 미디가 잘 연주됩니다. 그래서 게임용으로는 거스패치가 필요없습니다.


pcspeaker=false : PC스피커의 삑삑거리는 비프음이 싫어서, 아예 PC스피커에서 아무 소리도 나오지 않도록 했습니다. 다만 사블16이나 애들립으로 된 일반적인 소리나 음악은 정상적으로 나옵니다.




[autoexec] 이라는 섹션 : 도스는 부팅할 때마다 C: 드라이브의 루트에서 AUTOEXEC.BAT 라는 배치 파일을 찾아서 실행합니다. 도스박스는 AUTOEXEC.BAT 을 아예 dosbox.conf 안에 집어넣었더군요.

mount C D:\WINDOWS_\DOS_ : 실제 하드의 D:\WINDOWS_\DOS_ 라는 폴더를, 도스박스 안에서 가상적으로 C: 인 것처럼 인식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즉 도스박스는 실제 하드의 특정 폴더를 하나의 가상 드라이브로 인식합니다. 저의 경우 실제 하드의 D:\WINDOWS_\DOS_ 라는 폴더 밑에 모든 도스 프로그램들을 넣어 두었습니다. 그래서 이 폴더를 C: 드라이브로 삼으면 편리했습니다.

set path=Z:\;C:\;C:\PATH16 : 이것은 도스박스 안에서 쓸, 패스 환경변수를 지정한 것입니다. 실제 하드의 실제 폴더가 아닌, 위의 방법으로 마운팅 해준 가상 디스크의 패스입니다. 도스박스는 일종의 가상PC이기 때문에, 그 가상PC 안에서 쓸 환경변수도 별도로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현재 C:\PATH16 이라는 디렉토리에는 도스박스안에서 쓸 각종 배치 파일들이 들어 있습니다. C:\PATH16 이라는 가상 디렉토리의 실체는, 실제 하드의 실제 디렉토리인 D:\WINDOWS_\DOS_\PATH16 입니다. 위에서 D:\WINDOWS_\DOS_ 라는 실제 디렉토리를 C: 드라이브로 인식하도록 마운팅했기 때문에 D:\WINDOWS_\DOS_\PATH16 이라는 디렉토리가, 도스박스 안에서 보면 C:\PATH16 으로 보입니다.

C: : 도스박스를 실행하면 프롬프트가 Z: 드라이브에 위치합니다. 이것이 불편해서 C: 에서 프롬프트가 나오도록 한 것입니다. 위에서 D:\WINDOWS_\DOS_ 라는 실제 폴더를 C드라이브로 삼았기 때문에, 여기서 말하는 C:드라이브란 사실은 드라이브가 아니라, 실제 하드의 D:\WINDOWS_\DOS_ 라는 실제 폴더입니다.





관련 게시물:
[도스박스/DOSBox] 윈도우XP에서, 고전게임 등 도스 프로그램 실행

[고전 게임] 도스박스(DOSBox) 핫키: 화면 속도/ 실행 속도 빠르게 하기



더 읽기: 게임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