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June 08, 2006

[포토샵] .png (PNG: Portable Network Graphics) 이미지란?


.png 라는 확장자를 가진, PNG 형식의 파일은 비손실 압축으로 된, 그림 파일입니다.

GIF 와 거의 비슷합니다. GIF와 다른 점이 있다면, 우선 PNG 포맷은 누구나 무료로 프로그램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GIF의 저작권이 만료된 것 같은데, 얼마 전까지만 해도 GIF를 읽고 쓰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저작권료를 주어야 했습니다.)

GIF는, 한 장의 그림에 동시에 표현할 수 있는 색이 256색, 즉 8비트 컬러입니다.

PNG는 256색(8비트 컬러) 모드로 저장할 수도 있지만, 트루컬러(24비트; 천육백만 가지의 색)로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PNG 는 GIF 보다 약간 더 압축률이 높기 때문에, 파일을 더 작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진은 JPG(또는 JPEG)로 저장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GIF 나 PNG는 한정된 색으로 이루어진 간단한 그림을 표현할 때 적합합니다.


JPG는 MP3처럼 손실형 압축을 하기에, 화질을 약간 손상시키며 파일을 저장합니다. 그렇지만 PNG나 GIF는 (이론적으로) 화질을 손상시키지 않습니다. 다만 일반 사진을 256색 모드의 PNG 나 GIF로 저장하면 화면이 거칠게 됩니다. 무수히 많은 색을 단 256색만으로 표현해야 하니 그렇습니다.





PNG 가 적합한 곳



윈도우 볼륨 조절창 - 고급 버튼


인터넷에 이런 스크린샷을 올린다면, JPG가 아닌 PNG로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그림에 사용된 색이 256색 이하이고, 사진과 달리 픽셀 단위로 그려진 그림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그림을 JPG로 올리면 용량만 커지고 화질은 나빠지게 됩니다.

그러나 일반 사진을 PNG로 만들면 용량이 10배쯤 증가하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더 읽기: 포토샵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