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uesday, June 06, 2006

[고전게임] 도스용 심시티2000 (SIMCITY 2000) 의 간단한 매뉴얼


최대한 쉽고 간단하게 설명한 것입니다. 윈도우XP에서는 잘 실행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도스박스(DOSBox) 등에서 실행시켜야 합니다. SC2000.EXE 가 실행 파일입니다.


메뉴에서 Start New City (새 도시 만들기) 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적당한 지형이 자동으로 만들어집니다.

대화상자에서 "New City" 라고 나오며 도시 이름을 지으라고 하는데, Done (완료)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영자 신문이 한 장 나옵니다. 클릭하면 기사가 나오지만 읽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왼쪽 상단의 흰 부분을 클릭하면 신문이 사라지고 텅 빈 땅이 나옵니다.

그런데 도시 편집 화면이 조금 작을 것입니다. 오른쪽 위의 버튼을 클릭하면 전체 화면이 됩니다.



설정



화면 위의 풀다운메뉴에서

Options (옵션) > Auto-Budget (자동 예산) 으로 변경

Disasters (재난) > No Disasters (재난 없음) 로 변경 ※ 이렇게 하면 불도 나지 않고 외계인도 침공하지 않습니다.



핫키 설명



전후좌우 화살표 키로 지도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Home 키: 확대
End 키: 축소


심시티2000 (SIMCITY 2000) 의 툴바




도시 만들기 시작



(1) 반드시 발전소를 가장 먼저 만들어야 합니다. '번개 아이콘'을 눌러 Power Plant (발전소)를 선택한 후, 땅 위의 적당한 곳을 찍으면 발전소가 만들어집니다. 공해 문제는 있지만, 가장 값싼 Coal Power (석탄 발전소) 가 좋습니다.

(2) 주택/상업/공업지역 아이콘을 클릭한 후, 땅 위에 마우스를 드래그하여 지역을 정해 줍니다. 그러면 그곳의 땅이 녹색/청색/황색으로 변할 것입니다. 지역을 정해주지 않으면 아무도 살러 오지 않습니다. (Light Residential 은 밀도가 낮은 주택단지, Dense Residential 은 주택의 밀도가 높은 곳입니다.)

(3) 다시 번개 아이콘을 눌러, Power Lines (전선) 를 선택한 후, 발전소로부터 시작하여 주택/상업/공업지역 위로 그어서 전기를 공급합니다. 만약 전선이 번쩍번쩍 빛난다면 전기가 끊어진 것입니다. 다시 전선을 잘 이어 주어야 합니다. (전기를 공급하지 않으면 아무도 살러 오지 않습니다.)

(4) 도로 아이콘을 선택한 후, 주택/상업/공업지역 위에 그어줍니다. (도로에서 몇 칸 떨어진 곳은 아무도 살러 오지 않습니다.)


조금 기다리면 이제 주택/상업/공업지역 위에 집들이 자동으로 생길 것입니다. 만약 집들이 까맣게 변한다는 그곳에 무슨 문제가 있어서 망해간다는 의미입니다. 살기 좋고 일자리가 많아야 사람들이 몰려옵니다.

Water Shortage (물 부족) 등의 경고가 나오면, 이제 수도 파이프 (Pipes) 도 연결하고 물펌프 (Water Pump) 도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그리 급한 것은 아닙니다. ※ 물펌프도 전기를 필요로 합니다.


도시가 약간 커지면, 학교 (School) / 버스 터미널 (Bus Depot) / 병원(Hospital) / 소방서 (Fire Station) / 놀이시설 (Small Park 등) 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1900년대의 옛날로 시작했다면 버스 터미널은 아직 나타나지 않을 것입니다. 1915년쯤 되면 '도로 아이콘' 속에서 버스 터미널 선택 메뉴가 나옵니다.)

아이콘 툴바 옆에, Citizens Demand Police (시민들이 경찰서를 요구합니다) 등의 요구 사항이 나오면 경찰서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대도시가 되면 철로 (Rail), 철도역 (Rail Depot), 공항 (Airport), 항구 (Seaport) 등도 만들 수 있습니다.



심시티는 시간이 미래로 영원히 지속되고, 게임의 끝은 없습니다. 지금 만든 도시를 나중에 계속하기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하드에 저장을 해야 합니다. Alt+Q 를 누르면 종료가 됩니다.

Do You Want To Save Your City? (도시를 저장할까요?) 라는 대화상자에서, Yes (예) 를 누르고 끝냅니다.




예제:
SIMCITY 2000 - HAPPYLND.SC2

심시티 안에 HAPPYLND.SC2 라는 파일이 들어 있는데, 그것을 불러서 도심 지역을 Home 키로 확대한 것입니다.

※ 위의 그림에서, 이미 발전소가 있지만 Power Plant Needed (발전소가 필요합니다) 라는 메시지가 또 나오고 있습니다. 도시가 커지면 발전소가 여러 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더 읽기: 게임

2 Comments:
At June 6, 2006 at 3:24 PM, Blogger mwultong said...

심시티 1000은 해본 적이 없고, 2000만 해봤는데, 2000은 지금 봐도 그래픽이 참 훌륭합니다.

심시티 최신 버전은 그래픽에 아기자기한 맛이 없어서 지금도 2000이 더 좋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_∩)

 
At April 1, 2007 at 3:27 PM, Anonymous Anonymous said...

랄라라님의 코멘트:

* 심시티 1000의 화면인줄 알았습니다. 그 당시엔 그래픽 좋다고 생각했던 게임인데...

요즘은 워낙 그래픽이 훌륭한 게임들이 나오고 있으니 심시티 2000에 대한 기억도 자연스레 여기에 맞춰져 변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심시티 2000의 그래픽을 실제보다 좋게 기억한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새 블로거 버전에서는, 랄라라님의 한글 아이디 글자가 깨져서, 다시 올립니다.)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