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숍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Previous Post [QnA] 2개 이상의 도스 명령어를 한꺼번에 실행하는 법은?[Chess/체스 기초] 폰의 진급 / 프로모션(Promotion) 이란 무엇인가[HTML] 자바스크립트 소스에서, 쌍따옴표 홑따옴표 (큰따옴표 작은따옴표) 표현 (이스케...[QnA] 윈도우 (WinXP) 설치 후, 부팅하면 무작위로 다운이 됩니다 / 랜덤하게 먹...확장자 .ai (AI) 파일을 읽는 프로그램, 여는 방법;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Ado...[Chess/체스 기초] 캐슬링(Castling) 이란 어떤 룰인가?[3ds Max] 선택된 오브젝트를 임시로 반투명하게 만드는 핫키 발견![Perl/펄] print 함수로, 비프음(Beep; 삑 하는 소리) 내기배치 파일에서, PC스피커로, 비프음(Beep; 삑 하는 소리) 내기[C언어] printf() 함수로, PC스피커에서, 비프음(Beep; 삑 하는 소리) 내기...

'맑은 고딕' 폰트를, 워드프로세서의 본문에 적용한 예제

Saturday, June 03, 2006

처음에는 윈도우 비스타의 '맑은 고딕' 글꼴이 그냥 평범한 고딕체를 약간 다듬은 것인 줄 알았습니다. 그렇지만 맑은 고딕으로 실제 테스트를 해 보니, 기존의 '돋움' 같은 고딕체와는 본질적으로 다른 것이란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 8, 9 포인트의 작은 크기에서도 글자가 일그러지지 않았습니다. 마치 웹폰트처럼 정확하게 보이더군요.

* 이탤릭체가 제대로 보였습니다. 한글 이탤릭체를 제대로 표현하는 폰트를 찾지 못했었는데, 맑은 고딕으로 이탤릭체를 만들면 되겠더군요.

* 클리어타입(ClearType)을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LCD모니터에서 깔끔하게 보인다고 하는데, 그냥 CRT 모니터에서도 맑은 고딕에 클리어타입을 적용하니 글자가 자연스럽게 보였습니다.



맑은 고딕 (글꼴 다듬기: 표준)맑은 고딕 (글꼴 다듬기: 표준): 클릭하면 확대
이것은 클리어타입 상태가 아닙니다. 아래쪽 그림이 클리어타입으로 나오는 상태입니다.



맑은 고딕 (글꼴 다듬기: ClearType)맑은 고딕 (글꼴 다듬기: ClearType): 클릭하면 확대



아직 아쉬운 점은, 작은 크기에서는 한자가 맑은 고딕으로 나오지 않는 듯했습니다. 그러나 비스타가 정식으로 출시되면 나아질 것 같습니다. 맑은 고딕 폰트도 아직은 미완성인 듯합니다.

그리고 글자의 윤곽이 약간 희미해서 가독성이 떨어질 수도 있다는 느낌이 드는데, 앞으로 계속 테스트해 볼 작정입니다.



관련 게시물:

▶▶ 윈도우XP에 클리어타입 적용하기 - ClearType 켜기

▶▶ 윈도우 비스타의 '맑은 고딕' 폰트에, 클리어타입 적용 후 세부 확대

▶▶ 일본어판 윈도우 비스타의 새로운 일본어 폰트: MeiryoAA.ttc 프리뷰






2 Comments:
At 1:49 PM, Blogger zizukabi said...

어젠가 밀피유님의 "클리어타입의 재앙.(http://neoocean.net/blog/1306)"도 읽어 보고, 오늘 이 글에 mwultong님이 올리신 클리어타입이 적용된 그림을 보니 맑은 고딕 10pt보다 돋음 10pt가 더 선명하게 보이네요.

요즘은 글씨를 멀리보게 되네요. 가까이 보면 흐려지던군요. orz

 
At 3:08 PM, Blogger mwultong said...

역시 클리어타입에 문제가 있더군요. 글자의 윤곽이 흐릿해서 오래 보면 눈이 아파왔습니다. 그래서 계속 돋움10포인트를 사용할 예정입니다..

(∩_∩)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Categories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