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Friday, June 02, 2006

확장자 .ai (AI) 파일을 읽는 프로그램, 여는 방법;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Adobe Illustrator)'란?


.ai 라는 확장자를 가진 파일은,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Adobe Illustrator 라는 소프트웨어에서 사용되는 그림 파일입니다. (x일러스트래이터 / x일러스트래이트)


JPG 나 GIF 는 비트맵 이미지입니다. 즉 사진 같은 것입니다. 그러나 .ai 파일은 윤곽선(벡터 그래픽)으로 된 그림입니다. 그래서 확대를 해도 그림이 전혀 거칠어지지 않고, 이론적으로, 무한대로 확대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의 결과가, 사진이나, 수채화나 유화라면

일러스트레이터의 AI 는, 자와 컴퍼스 그리고 '포스터 컬러'로 그리는 그림 또는 만화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즉 페인팅(Painting)이 아닌, 드로잉(Drawing) 혹은 디자인 을 위한 툴인 것입니다. (물론 최신 버전의 일러스트레이터에는 페인팅 기능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상당히 정밀하기 때문에, 2차원 캐드(CAD)로서도 어느 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는 '어도비 포토샵'의 자매 제품입니다. 그런데 일러스트레이터는, 포토샵과 달리 직관적이지 않아서, 사용이 힘들고 배우기도 어렵더군요.

그렇지만 디자이너에게는 필수적인 소프트웨어입니다. 디자인을 공부하시려는 분들은 일러스트레이터를 반드시 익혀 두어야 할 것입니다.




윈도우에서도 사용할 수 있나요?



예, 원래 일러스트레이터는 맥(Mac)에서 사용되었지만, 몇 년 전부터 윈도우용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제가 써 본 것도 윈도우용인데, 잘 작동했습니다.




.ai 포맷에 대한 추가 설명



.ai 파일은 텍스트 파일입니다. 이진 파일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메모장에서는 잘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맥킨토시용 텍스트 파일이기 때문입니다. 윈도우는 'DOS 텍스트'를 기본으로 삼습니다. 서로 행갈이 문자가 약간 틀립니다.

울트라에디터 같은 전문적인 텍스트 편집기는 맥킨토시용 텍스트 파일도 볼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 외에 .ai 포맷을 인식하는 프로그램



포토샵에서 .ai 파일을 부를 수 있지만, 완벽히 불러지지는 않고 일반 그림으로 변환되어 불러질 것입니다.

또한 3ds Max 에서도 .ai 를 부를 수 있는데, 복잡한 것은 되지 않고, 포토샵으로 만든 아주 간단한 .ai 만 부를 수 있습니다. (제가 한 번 시도해 보았는데,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만든 ai 는 3ds Max에서 전혀 불러지지 않았습니다.)





▶▶ 포토샵] .ai 파일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파일) 부르기

☞ 포토샵 (Adobe Photoshop)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