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Monday, June 05, 2006

[Chess/체스 기초] 나이트(Knight)의 행마


나이트는 가장 화려한 행마를 하는 기물입니다.

자신의 전후좌우로 1칸 이동 후, 다시 양쪽 대각선 어느 한쪽으로 1칸 이동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쓸 용(用)자 행마를 합니다. 만약 용(用)자 가운데에 어떤 기물이 가로막고 있으면 가볍게 뛰어넘습니다.

(캐슬링의 경우를 제외하면) 체스 기물 중에서 다른 기물을 뛰어넘을 수 있는 것은 나이트밖에 없습니다.


Chess: 나이트(Knight)의 행마



위 그림에서, 검은 색으로 칠해진 칸이, 현재의 화이트 나이트가 갈 수 있는 곳입니다. 회색으로 칠해진 곳은 현재 블랙 나이트가 갈 수 있는 곳입니다.

다른 기물도 그렇지만 특히 나이트는 되도록 체스판의 가운데에 위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현재 화이트 나이트는 체스판 가운데에 있기에 무려 8곳을 공격/이동할 수 있지만, 블랙 나이트는 지금 구석에 처박혀 있기에 고작 2곳만을 공격/이동할 수 있습니다.


체스판에는 밝은색 칸과 어두운 색 칸이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밝은색 칸이 흰색으로, 어두운 칸이 빨간색으로 되어 있음.) 나이트가 이동할 때는 밝은칸 어두운칸을 번갈아 이동하게 됩니다.



위의 그림에서 화이트 나이트가 블랙 룩 2개를 한꺼번에 공격하고 있습니다. 나이트는 동시에 최대 8곳을 공격할 수 있어서, 2개나 그 이상의 기물을 동시에 공격하는 일이 흔합니다. 이것을 나이트 포크(Knight Fork)라고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여러 개의 기물을 다 따낼 수는 없고, 그 중에서 하나만 선택하여 따낼 수 있습니다.





관련 게시물: [Chess 룰 특집] 체스 두는 법 / 체스의 기초 규칙 총정리

더 읽기: 체스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