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Monday, June 05, 2006

[Chess/체스 기초] 폰(Pawn)의 행마


체스에서의 폰 Pawn 은, 한국 장기의 졸(卒)과 같은 것입니다. 그러나 졸과 달리 행마가 조금 복잡합니다. 그리고 폰에 대한 규칙도 많습니다.



체스: 폰(Pawn)의 행마



앞으로 전진


* 그림의 (1)번과 (4)번처럼, 폰은 한 번에 1칸씩만 앞으로 나아갑니다. 그러나 제자리에서 처음 전진할 때는 (2)번처럼 한꺼번에 2칸을 전진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2칸 전진한 후에는 1칸씩만 나아갈 수 있습니다.

* 폰은 후진을 할 수 없습니다. 즉 뒤로 갈 수 없습니다.

* 폰은, 자신의 바로 앞에, 누구의 것이든 어떤 기물이 놓여 있으면 전진할 수 없습니다. 상대편의 기물이 앞에 가로막고 있더라도 따내지 못합니다. F4 좌표에 있는 노란 X자의 폰이 그런 경우입니다.

* 폰은 자신의 좌우로는 움직일 수 없습니다. 단, 상대편의 기물을 잡을 때에는, 대각선 앞으로 전진할 수 있습니다. (2)번과 (3)번 폰의 경우가 그것입니다. 노란 X자가 있는 폰은, '대각선 앞으로 좌우'에 상대편의 기물이 없고, 또한 바로 앞에 나이트가 가로막고 있기에, 지금 꼼짝달싹도 할 수 없습니다.

* 폰은 어떤 경우든 수평 이동은 절대 할 수 없습니다.




상대편의 기물 잡기


* 폰은 자신의 45도 좌우의 전방에 있는, 상대편의 기물만을 잡을 수 있습니다. (2)번 폰과 (3)번 폰에 그려진 하늘색 화살표 방향입니다.

* 한국 장기도 마찬가지지만, 자기 편 기물을 잡을 수는 없습니다. (물론 폰 외의 다른 기물들도 자기 편 기물을 잡을 수 없습니다.)

* 45도 앞에 있는 상대편의 기물의 위치로 이동하여, 그 기물을 따냅니다. 만약 (2)번 폰이, D5 좌표의 블랙 나이트를 잡으려 한다면, 그 나이트를 집어 체스판 밖으로 옮기고 자신이 D5 위치로 이동합니다. (물론 폰 외의 다른 기물들도, 상대편 기물의 위치로 이동하여, 상대편 기물을 따냅니다.) 오직 그렇게 함으로써만, 폰은 좌우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한국 장기와 달리, 그냥 아무 일이 없이 옆으로 이동할 수는 없습니다.

* 자신의 바로 옆이나 바로 앞의 기물은 잡을 수 없습니다. 즉 수평과 수직 방향으로는 공격할 수 없고 대각선으로만 공격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당연한 얘기지만, 자신의 뒤에 있는 기물도 잡을 수 없습니다.

* 단, 앙 파상의 경우에는 자신의 바로 옆에 있는 폰을 잡을 수 있지만, 역시 45도 앞으로 전진해야 합니다.



폰에 관련된 그 밖의 규칙


<프로모션(Promotion)>
<앙 파상(En passant)>






관련 게시물: [Chess 룰 특집] 체스 두는 법 / 체스의 기초 규칙 총정리

더 읽기: 체스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