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Wednesday, July 18, 2007

니콘 DX 포맷의 의미, DX란? DX Format Nikkor Lens


필카(필름카메라)에서는, 필름에 맺히는 상의 크기가 36mm x 24mm 였습니다. 디카(DSLR)에서는 필카보다 상의 면적이 더 좁아도 더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니콘 DX렌즈가 만드는 상의 면적은 23.6 x 15.8mm (약 24mm x 16mm) 정도입니다. DX 포맷이란 결국 이 면적입니다.

DX렌즈는 "더 작은 상을 맺기에", 렌즈를 더 작고 가볍고 저렴하게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화질이 저하되지는 않습니다.

DX렌즈는 일반 필카에는 붙일 수 없습니다. 상의 크기가 작아서, 화면 주변부가 검게 나옵니다. DX렌즈는 니콘 D시리즈 DSLR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D40, D40X, D50, D70, D80, D100, D200 등등...

반면 필카용 렌즈는 디카에 붙일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렌즈 초점거리가 1.5배 증가하여 망원효과가 생깁니다.


요약을 하자면, 니콘 D시리즈 디카에는 DX렌즈나 필카용 렌즈나 다 붙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필카에는 DX렌즈를 붙일 수 없습니다.

그런데 앞으로 니콘에서 필름과 똑같은 면적의 CCD를 가진 디카 즉 "일대일 DSLR"을 발매한다면, 그 카메라에는 DX렌즈를 부착할 수 없습니다.


현재 시판중인 DX렌즈 목록: ▶▶ 니콘 AF-S 렌즈 목록; Nikon DSLR AFS Lens List




tag: camera
카메라 | 디카 DSLR | 사진용품 사용기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