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uesday, July 10, 2007

강희자전 한자 글자수; 옥편에서 모든 한자 개수; Kangxi, Number of Chinese characters


청나라 강희자전(옥편)에 수록되어 있는 한자는 총 49030 자입니다. 5만자에 가깝습니다. 물론 현실적으로 사용되는 한자는 8000자 이내입니다.

그러나 강희자전에는 청나라 때까지의 한자만 실려 있고, 지금 현재에는 85568자 이상 될 것입니다. <Chinese character > 이 페이지의 Number of Chinese characters 라는 곳을 보면 자세한 도표가 나와 있습니다.

시중에서 파는 1권으로 된 작은 탁상용 옥편에는 한자가 1만자 정도 실려 있었습니다.

또한 컴퓨터에서, 한글 완성형이나 한글 조합형 코드 속에 포함된 한자 개수는 총 4888자입니다. 그런데 4888자로는 고전 입력이 잘 되지 않았습니다. 적어도 8000자 이상은 되어야 고전이 어느 정도 입력될 것입니다.

고전 입력에는 한글 코드로 파일을 작성하는 것보다는, "유니코드"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강희자전에 수록된 모든 한자, 그리고 일본식 한자 약자 등도 다 쓸 수 있습니다.


▶▶ 간체자 글자수; 간체 한자 총 개수; Number of Simplified Chinese Char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