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Monday, July 09, 2007

클리어타입이란? ClearType 폰트란?


클리어타입이란 LCD 모니터를 위한 특수한 폰트 기술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에서 개발했습니다. 전통적인 CRT모니터(브라운관)와 달리, LCD 모니터에서는 글자나 그림이 부자연스럽게 보이는 문제가 있습니다. 글자 윤곽선에 하얀 테두리가 겹쳐 보인다든지, 글자나 선이 너무 날카롭게 보이는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LCD모니터에서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폰트 주위에 무지개빛의 픽셀들을 추가한 것이 ClearType(클리어타입) 폰트입니다. 한글 윈도우 비스타에 있는 "맑은 고딕" 등이 대표적인 클리어타입인데, 맑은고딕폰트를 확대하면 다음과 같이 보입니다.

클리어타입(ClearType)


보통 폰트는 위와 같은 무지개 색깔이 없습니다. 위의 클리어타입 폰트를 LCD 모니터에서 보면 자연스럽게 잘 보입니다. 그러나 CRT모니터에서 클리어타입 폰트를 보면 오히려 흐릿하게 보이는 문제가 있습니다.

참고: ▶▶ 윈도우 비스타의 '맑은 고딕' 폰트에, 클리어타입 적용 후 세부 확대


1 Comments:
At August 14, 2009 at 2:32 AM, Blogger changseok said...

포스팅글 잘봤습니다. 좀 잘못된 내용이 있는거 같아서 몇자 남깁니다. 클리어 타입폰트는 무지개 색을 추가한 글자는 아니고요. 일종의 안티앨리어싱 알고리즘이라 보시면 됩니다. 글자에 그라디에이션을 넣어서 부드럽게 만드는 효과를 안티앨리어싱이라고 하지요.
모니터의 1개 픽셀은요 실제로 RGB 3개의 화소가 순서대로 붙어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리어타입 폰트 기술은요 이 3개의 하위 화소를 이용한 안티앨리어싱을 구현한 것입니다. 그래서 글자를 크게 확대하면 파란색과 빨강색 그리고 녹색이 번져서 나타나는 것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픽셀단위의 안티앨리어싱을 하려면 회색을 단계적으로 표현하고 더욱잘께 쪼개서 그려내는 기술이 필요한데 이것이 특허로 막혀있거나 해서 MS가 독자적으로 클리어타입이라는 LCD 전용 안티앨리어싱 기술을 들고나온것으로 보입니다. 우분투나 MacOS는 클리어타입을 쓰지 않고 픽셀단위의 안티앨리어싱을 해내고 있지요.
또한 클리어타입은 화면을 가로로 볼때 그리고 9~13 포인트 사이의 작은 글자를 볼때 유리한 기술입니다. 글자를 키우면 보기가 좋지 않져.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