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ultong Blog ... 프로그래밍 / 계산기

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Friday, September 28, 2007

CF카드 SD카드 차이점, 플래시 메모리 카드(Flash Memory Card) 차이


디카에 넣는 메모리 카드에 대한 설명입니다. 메모리 카드란 반도체 칩이 들어있는 납작하고 조그만 플라스틱 카드입니다. "플래시 메모리(Flash Memory)"라서, 전원이 공급되지 않아도, 저장된 파일이 지워지지 않습니다. 요즘 SD카드가 주로 사용되고 일부 디카에는 CF카드도 사용됩니다. CF카드는 나온 지 오래되었고 크기가 크고, SD 카드는 비교적 근래에 나온 것이고 크기가 작습니다.

CF카드


CF카드에서 CF는 "CompactFlash" 의 약자입니다. CF카드는 1994년에 미국의 "SanDisk 샌디스크"라는 회사에서 개발한 것입니다. CF는 대용량이기에 주로 전문가용 디카(DSLR)에서 사용됩니다. 최대 137GB (137기가) 용량까지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 2기가, 4기가, 8기가짜리가 주로 판매됩니다.

CF카드에도 종류가 있는데 "Type I"이 43 x 36 x 3.3mm 이고, "Type II (CF2)"는 두께가 5mm 입니다. 타입1과 타입2는 두께 차이밖에는 없고 나머지는 완전히 동일합니다.

파일 시스템은 FAT32 또는 FAT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쓰기 방지 탭 기능이 없습니다.

SD카드


SD는 "Secure Digital" 의 약자입니다. MMC카드(멀티미디어카드; MultiMediaCard)를 개량한 것입니다. SD 카드의 규격은 1999년, 마쓰시타(Matsushita)와 샌디스크와, 도시바가 공동으로 발표한 것입니다. SD 카드의 크기는 24 x 32 x 2.1mm 입니다.

SD카드에는 파일을 최대 2GB (2기가) 용량만 저장할 수 있는 한계가 있어서, 2기가의 한계를 넘어서 최대 32GB 까지 가능한 SDHC 카드라는 것도 만들졌습니다.

현재 2기가, 4기가, 8기가짜리가 주로 판매되는데, 4기가 이상은 호환성 문제가 있어서 저는 그냥 2GB짜리를 쓰고 있습니다.

파일 시스템은 FAT 을 사용합니다. SDHC 는 FAT32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로피 디스크처럼 쓰기 방지 탭 기능도 있습니다.


참고: ▶▶ SD와 SDHC 차이점, 플래시 메모리 카드(Flash Memory Card) 용량 차이




tag: camera
카메라 | 디카 DSLR | 사진용품 사용기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