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uesday, September 18, 2007

SB-400 니콘 플래시 사진, 소형 외장 스트로보 사용기; Nikon Flash Speedlight


현재 발매 중인 니콘 외장 플래시 중에서 가장 저가이고 가장 소형의 모델이 SB-400 입니다. 또한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 현재로서는 가장 최신의 스트로보이기도 합니다. 현재(2007-09-18) 니콘에서 생산 중인 플래시는 SB-800, SB-600, SB-400, SB-R200 이것밖에는 없습니다. SB-800 은 전문가용이고 세계 최고의 플래시입니다. SB-600 은 좀 어중간합니다. SB-600을 살 바에야 SB-400으로 버티다가 SB-800으로 가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SB-800 은 너무 크고 무거워서 어차피 SB-400 같은 미니 플래시가 보조용으로 하나 있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SB-400 플래시는 2006년 12월에 D40용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소형 DSLR인 D40의 작은 바디에 알맞게 미니 플래시를 제조한 것입니다. 디자인도 귀엽고 앙증맞아서 여성 유저들에게 인기가 많더군요.

플래시의 밝기 즉 광량은 ISO 200 에서 GN 30 정도입니다. 좁은 실내에서는 충분한 광량입니다. 가정용으로는 적합하지만 전문적인 용도로는 부족합니다. 참고: ▶▶ SB-800 SB-600 SB-400 광량 가이드넘버; 니콘 Nikon 플래쉬

SB-400 에는 "천장 바운스" 기능이 있습니다. 다만 세로 구도 촬영에서는 천장 바운스가 안됩니다. 고개가 상하로 끄떡끄떡만 되지, 좌우로 도리도리는 안되기 때문입니다. 천장 바운스 샘플: ▶▶ 플래시 천장 바운스 사진, 니콘 SB-400 스트로보, Bounce Flash

물론 SC-28 같은 케이블을 구입하여, 플래시를 카메라에서 떼어내서 사용하면 세로 촬영에서도 천장 바운스가 되긴 됩니다.

"발광 색온도 전달 기능"이 있습니다. 그 외에는 특별한 기능이 없고 단순합니다.

클릭하면확대
SB-400
SB400 외장 플래시

(위의 사진은 "니콘 D40X + 18-55mm + 맨프로토 삼각대"로 장시간 노출로 촬영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우측 상단 사진에 보면, "LOCK 레버"가 있습니다. 자칫 플래시가 빠져서 땅에 떨어지지 않게 하는 안전핀입니다. 플래시를 카메라 핫슈에 끼운 후에 "LOCK 레버"를 오른쪽으로 돌리면 됩니다. 빨간색 부분이 안 보여야 제대로 장착된 것입니다.

AA형 일반 건전지 2개를 사용합니다. AA형 충전지도 됩니다.

위의 사진의 맨 아래쪽 사진에 보면, 플래시 발광부가 상향 90도로 꺾어져 있습니다. 이 상태는 빛이 앞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천장을 향해, 즉 위로 올라갑니다.

* 정면 수평
* 60도
* 75도
* 90도

의 4단계로 각도를 조정 가능합니다.

사용 후기


전문가용 최고급 바디 즉 플래그쉽 카메라에는 내장 플래시가 없기에, SB-400 을 내장 플래시 대용으로 간편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SC-28 같은 싱크 코드(연결 케이블)를 구입하여, 플래시를 카메라에서 떼어내서 사용할 때에는 SB-400 으로도 만족할 만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내장 플래시보다 나은 정도이고, 뭐 특별히 좋은 점은 별로 없습니다. 내장 플래시보다 광량이 좀더 많고, 천장 바운스가 된다는 것뿐입니다. 따라서 기념 사진 촬영 등의 일상적인 용도로는 내장 플래시로도 충분할 것입니다. 굳이 외장 플래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SC-28 과의 조합으로 사용중이기에 SB-400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내장 플래시의 직광으로는 사진이 어색하게 찍혀서... ▶▶ SC-28 니콘 Nikon TTL 조광 코드 사진, SC28 싱크 코드 사용기

아무튼 추천하기가 좀 애매한 플래시입니다.

(2024-04-19 업데이트: 크기가 작아서 휴대성이 좋더군요. 복잡한 기능이 전혀 없어서 공부할 필요 없이 아무 생각 없이 대충 쓸 수 있다는 장점도 있었습니다. 잘 쓰고 있습니다.)

휴대용 케이스와 한글 매뉴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니콘 플래시 SB-400의 휴대용 파우치 사진; Soft Case

▶▶ SB400 과 호환되는 카메라, 니콘 플래시 지원 여부; Nikon Flash Compatibility




tag: camera
카메라 | 디카 DSLR | 사진용품 사용기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