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unday, September 16, 2007

AUTOEXEC.BAT CONFIG.SYS 파일 작성 방법 예제, 도스(MS-DOS)용 고전게임


윈도우98에서 도스로 부팅할 때 사용하는 AUTOEXEC.BAT 과 CONFIG.SYS 파일입니다. AUTOEXEC.BAT 이란, 도스가 부팅되면서 자동으로 실행되는 배치파일입니다. CONFIG.SYS 란, 하드웨어 등의 시스템 설정 파일이고 윈도우XP의 레지스트리에 해당한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AUTOEXEC.BAT 과 CONFIG.SYS 는, 반드시 C드라이브의 "루트 디렉토리"에 위치해야 합니다. 즉 C:\ 에 있어야 합니다.

AUTOEXEC.BAT 파일 작성법 예제
배치 파일명: AUTOEXEC.BAT
path c:\windows;c:\windows\command;c:\
set temp=C:\TEMP
set blaster=A220 I5 D1 H5 P330 T6
set midi=SYNTH:2 MAP:E

c:\drivers\mouse\mouse.exe
lh mscdex /d:MSCD000 /l:f /e
smartdrv

mode.com con: rate=32 delay=1


path 는, 패스(Path) 를 걸어줄 디렉토리(폴더) 리스트입니다.

set blaster 와 set midi 는, 사블(사운드블라스터)이라는 사운드카드와 미디 포트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mscdex 는 CD-ROM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F드라이버를 씨디롬 드라이브로 지정했습니다. LH 명령어를 앞에 붙였는데 이것은 특정 드라이버를 상위 메모리 영역에 로딩하여 기본 메모리를 더 확보하라는 뜻입니다.

smartdrv 는 "스마트 드라이브"라는 디스크 캐쉬 프로그램인데, 이것을 넣어야 디스크를 읽고 쓰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주 느립니다.

mode.com ... 이라는 부분은 키보드로 타이핑할 때 글자가 입력되는 속도를 빠르게 하는 것입니다.

CONFIG.SYS 파일 작성법 예제
파일명: CONFIG.SYS
device=c:\windows\himem.sys /testmem:off
device=c:\windows\emm386.exe ram highscan
dos=high,umb
buffers=5,0
files=40
fcbs=1
lastdrive=z
stacks=0,0
devicehigh=c:\drivers\cdrom\gscdrom.sys /d:MSCD000


himem.sys 와 emm386.exe 을 로딩해 주어야 XMS 와 EMS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고전게임들이 잘 실행되지 않습니다.

devicehigh 는 드라이버 파일을 상위 메모리에 올리라는 뜻입니다. gscdrom.sys 라는 것은 시디롬 하드웨어 드라이버인데 CD-ROM 드라이버 제조사에 따라 파일명이 다릅니다.


주의 사항! 위에서 설명한 것은 MS-DOS나 윈도우98 같은 16비트 기반의 "고전 운영체제용"입니다. 윈도우2000이나 윈도우XP 등의 최신 운영체제에 있는 AUTOEXEC.BAT 과 CONFIG.SYS 파일은 절대 고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최신 윈도우의 AUTOEXEC.BAT, CONFIG.SYS 파일에 위와 같이 16비트 드라이버들을 로딩하면 컴퓨터가 다운 즉 먹통이 됩니다.

그리고 도스로 부팅하여 고전게임을 실행하는 것보다는 도스박스(DOSBox) 에서 실행하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도스박스에서 실행하면 위와 같이 복잡하게 AUTOEXEC.BAT, CONFIG.SYS 파일을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tag: games
게임 | Game
tag: batch
배치파일 | DOS CMD BATCH .BAT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