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Monday, October 22, 2007

RSS란? RSS피드란 무엇인가요? 사이트 피드(Feed)의 뜻, 의미


어떤 사이트가 있을 때, 그 사이트를 매일 방문해서 재미있는 새로운 기사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번거롭습니다. 특히 새 기사가 매일 또는 정기적으로 올라오는 것이 아니라 불규칙할 때는 더욱 그렇습니다.

그 사이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 새 기사들만 자신의 컴퓨터로 "배달"이 된다면 편리할 것입니다.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의 약자) 같은 "사이트 피드"란, 새 기사들의 제목만, 또는 새 기사들 전체를 뽑아서 하나의 파일로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이제 각 사이트들에서 제공하는 RSS파일 주소만 수집하여 확인하면, 자신의 취향에 맞는 새로운 읽을거리를 쉽게 찾아서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이트에서 RSS피드를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1년 내내 새로운 내용이 없는 정적인 사이트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것이 보통입니다. 새로운 읽을거리가 자주 올라오는 "뉴스형", "블로그형" 사이트에서 주로 제공됩니다.

사이트에 보면 다음과 같이 XML 또는 RSS 등의 이름으로 되어 있는 빨간 아이콘이 있습니다. 그 아이콘을 클릭하면 RSS피드 주소가 나옵니다.


XML

RSS

Feed


예를 들어

https://feeds.feedburner.com/mwultong

이런 RSS피드 주소를 얻었으면 "RSS 리더기"에 주소를 넣어서 구독(Subscribe)해야 합니다. 사람이 RSS를 직접 읽는 것은 아닙니다. "따끈따끈 새 기사가 방금 올라왔어요~" 하고, RSS리더기가 알려주고 보여주는 것입니다. "한RSS" 같은 리더기가 국내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 [RSS & Atom 리더] 한RSS (www.hanrss.com) 가 가장 쓰기 편했다


Q: 사이트 내용을 이메일로 정기구독하는 것과 다른가요?
이메일로 새로운 내용을 보내준다는 사이트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려면 그 사이트에 자신의 이메일 주소를 알려주어야 합니다. 개인정보가 노출되는 것입니다. 만약 그 사이트가 믿을 만한 사이트가 아니라면, 그래서 여러분들의 메일 주소를 스팸 업자에게 팔아넘긴다면 여러분의 편지함이 엉망이 될 것입니다.

RSS 피드로 구독하면 그 사이트에 아무것도 알려줄 필요가 없기에 "안전"합니다.

또한 RSS 피드는 XML파일로 되어 있어서 융통성이 있습니다. XML파일 처리기로 RSS피드를 재가공하여 다양한 작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업데이트:
RSS 형식보다는 Atom (아톰) 형식의 피드가 점차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tag: rss
RSS 피드 | Atom Feed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