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Wednesday, November 21, 2007

도스에서 확장자 변환 방법; DOS에서 File Ext 바꾸는 법, 명령어


도스에서 파일의 확장자만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test.txt 라는 파일의 확장자를 test.doc 으로 바꾸려면 다음과 같이 ren 명령을 사용하면 됩니다. ren은 파일명을 바꾸는 명령인데, 확장자도 파일명의 일부이기에 당연히 ren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ren test.txt test.doc

위와 같이 하면 이제, 현재 디렉토리(폴더)에 있는 test.txt 파일이 test.doc 으로 확장자만 변경되었을 것입니다.


만약, 모든 .txt 확장자 파일들을 "한꺼번에" .doc 확장자로 변경하려면

ren *.txt *.doc

이렇게 하면 됩니다. 파일명 부분을 *(별표) 라는 와일드카드로 대체한 것입니다. 배치파일 안에서도 위의 명령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도스창에서 실행한 명령의 결과는 취소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타 등을 좀 주의를 해야 합니다.

반면, 윈도우 탐색기에서 F2키를 눌러 파일명이나 확장자를 변경했다면, Ctrl+Z키로 쉽게 취소할 수 있습니다.




tag: batch
배치파일 | DOS CMD BATCH .BAT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