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unday, February 17, 2008

폴더와 파일의 차이점은? 디렉토리와 파일 차이; Folder File


"파일(File)"이란, 각종 데이터가 저장되는 기본 단위입니다. 가령, 메모장에서 메모를 작성하여 컴퓨터에 저장하면 파일 단위로 저장이 됩니다. 각 파일에는 이름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test.txt" 이런 식의 파일명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파일명 끝 부분의 ".txt" 이런 3글자를 특별히 "확장자"라고 부릅니다. 탐색기 설정에 따라 확장자가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디카로 사진을 찍으면 사진 1장이 파일1개로 저장됩니다. 게임 프로그램 하나는 대부분 수백 수천 개의 파일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폴더(Folder)와 디렉토리(Directory)는 거의 같은 말입니다.

폴더(Folder)란, 파일들을 분류해 놓는 캐비넷 같은 곳입니다. 파일이 수천 개 있을 때, 그 수천 개의 파일들을 한 장소에 몰아서 넣어두면 너무 복잡해서 사용이 곤란합니다. 따라서 예를 들어 음악에 관련된 파일이라면 MUSIC 이라는 폴더 속에 넣어 두고, 일기를 기록한 문서 파일들은 "일기"라는 폴더를 만들어서 분류해 두면 간편히 찾을 수 있습니다.

폴더란 원래 여러 장의 서류들을 끼워 넣어서 휴대하기 쉽게 만드는 사무용품의 이름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노란색의 콩알만한 그림(아이콘)들이 "폴더"이고, 오른쪽의 "DSC_0123.JPG" 등으로 된 것이 "파일"들입니다.

현재 "새 폴더"라는 이름의 폴더 속에, JPG 파일들이 보관되어 있습니다. (다른 폴더들은 접혀 있지만, "새 폴더"라는 이름의 폴더는 아이콘이 열려 있습니다. 오른쪽에 보이는 파일들이 "새 폴더" 속에 들어 있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려 주는 것입니다.)

클릭또는옆으로스크롤가능
폴더, 디렉토리, 파일

위의 그림은 윈도우 탐색기에서 파일을 복사하는 장면입니다. 복사 방법 설명: ▶▶ 윈도우 탐색기] 파일 복사 이동, 폴더 카피 방법; Windows Explorer File Folder Copy Move

폴더 속에는 또다른 폴더(서브 폴더)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나뭇가지 모양으로 중첩이 가능해서 트리 구조를 이룹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WINDOWS_"라는 폴더 속에 "8BF" 등의 다른 폴더들이 들어 있습니다.

그러나 파일 속에는 또다른 파일이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 파일은 "분류"가 아니라 "내용" 그 자체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ZIP" 등의 압축 파일인 경우에는 그 파일 속에 다른 파일을 넣을 수 있습니다.

요약:
파일은 "서류" 1장에 해당하고

폴더는, 1장 또는 여러 장의 서류들을 종류에 따라 또는 쓰임새에 따라 적절히 분류해 놓는 공간입니다.

파일 속에는 글자나 그림이나 소리나 음악 등의 내용이 들어 있지만, 폴더는 그런 내용이 없습니다. 폴더는 단지 자신 속에 들어 있는 파일들을 보관하는 껍데기 역할만 합니다.

파일은 "과일"이고, 폴더는 "과일 바구니"라고 비유할 수도 있습니다.


기술적인 면:
운영체제 내부적으로는 폴더 역시 "0바이트 짜리 특수 파일"로 간주됩니다. "디렉토리 속성"을 가지고 있는 파일이 "폴더"가 됩니다. (그리고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가상 폴더도 있습니다.)




tag: windows
윈도우 | Windows 7 | Windows XP | Windows 2000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