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Monday, March 31, 2008

MS DOS 실행 방법, 윈도우XP에서 MS도스 실행하기


윈도우에서 MS-DOS를 실행한다는 것은 여러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단순히 DOS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서라면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면 됩니다. 즉 "도스창"입니다. 윈도우XP의 경우

"시작" 버튼 > 모든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명령 프롬프트

이런 순서로 클릭하여 실행하면 명령 프롬프트 즉 도스창에서 dir 등의 도스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위의 DOS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16비트 MS-DOS"는 아닙니다. "32비트 환경의 도스"인데, 옛날의 도스와 호환이 잘 되지는 않습니다.

옛날의 도스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잘 안될 수도 있습니다. 이때의 도스창에서 command 또는 command.com 이라는 명령어를 실행해 봅니다. 그러면 "Microsoft(R) Windows DOS" 이런 문자열이 나오면서, 옛날 도스의 COMMAND.COM 이 실행됩니다. 다시 빠져나올 때는 exit 이라는 명령을 사용하면 됩니다.


만약 윈도우XP 속에 있는 COMMAND.COM 에서도 원하는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는다면, 윈도우XP에 "도스박스"라는 공개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설치한 후, 그 도스박스 속에서 도스용 고전게임 등을 하면 잘 돌아갑니다.

▶▶ [도스박스/DOSBox] 윈도우XP에서, 고전게임 등 도스 프로그램 실행


윈도우98과 달리, 윈도우XP는 순수한 도스로 부팅하는 것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꼭 도스로 부팅하려면, 도스 부팅 디스켓을 만들어서 부팅해야 합니다. 그런데 하드가 FAT32가 아닌, NTFS로 포맷되어 있다면, 도스로 부팅을 해도 하드 속의 파일에 접근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tag: windows
윈도우 | Windows 7 | Windows XP | Windows 2000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