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숍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Previous Post 블로거(Blogger.com)에서, 화면 상단 '네비게이션 바'의 넓이가 늘어나는 문제 해...블로거(Blogger.com)를 300MB짜리 무료 웹 계정으로 사용하기[트릭] 웹페이지의 많은 그림들 한꺼번에 저장하기토정비결 잘 보는 비결FeedBurner에 등록하면 '구글 블로그 검색'에도 등록됨[건강] 딸꾹질 확실히 멈추는 법 소개모든 한글 낱자 11172자 목록 (유니코드; Unicode)Archive 페이지 첫부분에, 지난 포스트들의 일목요연한 목록 추가연쇄 살인범들은 왜 빨간 옷을 입은 여자를 범행 대상으로 삼는 걸까블로거(blogger.com)에서, 테이블(table) 태그 위쪽 여백의 문제 해결

[건강] 어린이 근시 예방: 먼 곳을 자주 바라보는 습관을 기르게 하면 어떨까

Friday, February 17, 2006

초등3년 정도의 어린아이들에게 벌써 안경을 씌워 주는데 가슴 아픈 일이다. 안경 쓴 외국 어린이를 본 적은 거의 없다. 이것은 한국적인 현상이다.

대부분의 근시는 가까운 곳을 장시간 보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다. 즉 생활 습관 때문인 것이다. 원인을 치유하지 않고 무조건 안경을 덥썩 씌워주는 것은 재고해 보아야 하다.

책을 30cm 정도 떨어져 보면 근시를 예방할 수 있다는데 사실 30cm도 충분하지 않다. 최소한 1미터 정도는 떨어져서 보아야 한다. 물론 1미터라는 거리가 비현실적이긴 하지만 말이다.

옛날에 근시 예방/치료법으로 안구 운동이 유행한 적이 있었는데 별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다른 방법은 없을까. 뚜렷한 방법은 없지만 다만 이런 것이 있다.


먼 곳 보기:

항상 지평선을 바라보고 사는 몽골인들은 모두 눈이 좋고, 2.0이 넘는 시력을 가지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한국인과 몽골인은 유전적 차이는 없기에, 이것은 먼 곳을 자주 바라보는 습관 때문이 분명하다.

어린이들에게, 안경을 벗고 하루에 1시간쯤 먼 곳을 바라보게 하는 '수정체 운동'을 시키면 어떨까 싶다. 먼곳을 단지 형식적으로 바라보는 것은 효과가 없고, 먼 곳에 있는 사람의 수나, 건물 창문이나 나뭇가지의 갯수를 센다든지, 지형지물을 또렷이 분간하게 하는 방식이어야 할 것이다. 유목인들이 일상적으로 그러하듯 말이다.

또는 그리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도, 방안의 달력의 작은 글자를 읽게 한다든지, 안경을 벗고 TV를 보게 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 (TV는 적어도 1.5미터 이상은 떨어져서 보는 것이기에 근시와는 별 관련이 없다. 다만 TV나 컴퓨터 모니터의 밝은 화면을 장시간 보면 망막에 무리를 줄 수 있다.) 이때 눈을 찌푸리면, 순간적으로 시력이 높아지는데(카메라의 조리개를 조이면 사진이 선명해지는 것과 마찬가지 원리로), 이것은 진짜 시력이 아니므로, 항상 눈을 크게 뜨고 보게 해야만 한다.

3 Comments:
At 9:16 PM, Blogger Archmond said...

ㅠ ㅠ
오늘도 한 발짝 초~근시에 가까워 지는 아크몬드였습니다.

 
At 11:25 PM, Blogger TinMerits said...

으음.. 맞는말 같네요! 저도 눈 더나빠지기전에 멀리보는 습관을 가져야겠습니다..ㅎㅎ

 
At 11:24 AM, Blogger mwultong said...

근시라는 게 저절로 회복이 되지 않기 때문에 아주 골치 아픕니다...
(∩_∩)

가벼운 근시라면 위의 방법이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_∩)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Categories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