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Friday, May 26, 2006

[QnA] 행서체 (行書) / 궁서체 / 붓글씨 한자 폰트는?


행서체(行書體) 한자 폰트



정자인 해서(楷書)를 조금 흘려서 빠르게 쓴 것이, 행서(行書)입니다. 초서(草書)의 요소를 약간 가미한 것으로서, 실제 붓글씨를 쓸 때에는 가장 실용적인 서체입니다. (빠르기로 치면 초서가 가장 빠르지만, 다산 정약용도 목민심서에서 언급했듯이 초서라는 것은 한문을 잘 아는 사람에게도 상당히 난해합니다.)

일본어 한자 폰트 중의 행서체
DHPGyoSho-Lt
DFGyoSho-Lt & DHPGyoSho-Lt.ttc

※ 위의 그림에서 위쪽에 있는 부분만 행서체입니다. 밑에 있는 부분은 '에도칸테류'라는 일본식 서체입니다.

이 정도라면 행서에 속한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일본어 폰트에 있는 것인데, 한글 폰트 중에서는 행서체 한자가 없더군요.



궁서체 / 붓글씨 한자 폰트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깔려 있는 궁서체 폰트에는, 궁서체 한자가 들어 있지 않습니다. 그냥 명조체이더군요.

한글 한자 폰트 - 휴먼옛체

아래아한글 등의 워드프로세서 설치CD 안에 보면 휴먼옛체 라는 글꼴이 있습니다. 예서체에 가까운 폰트이긴 하지만, 휴먼옛체의 한자 폰트가 한글 궁서체와 그럭저럭 어울릴 것입니다.


그런데 위의 행서체 한자 폰트나 휴먼옛체나, 윈도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HTML에 직접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림으로 만들어서 적용해야 합니다.




관련 게시물:

[QnA] 한자 폰트(글꼴) 있는 곳 / 좋은 한자 폰트는?

한자(한문) 예서체 폰트(글꼴) 소개

좋은/특이한 한글 폰트(글꼴)들 소개



tag: font
폰트 | Font

4 Comments:
At June 19, 2007 at 2:03 AM, Blogger Unknown said...

^^;;
일본어 저 폰트..
한자폰트 몇달째 찾고 있었는데..

덕분에 찾을수 있었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ㅋㅋㅋ

 
At June 19, 2007 at 8:47 AM, Blogger mwultong said...

도움이 되셨다니 기쁩니다

*∩_∩*

 
At May 28, 2010 at 6:13 PM, Blogger Unknown said...

저도 일본어 한자폰트 찾고 있었는데...
어떻게 다운 받을수 있나요?
알려주세요^^;;
927yjlee@gmail.com

 
At May 28, 2010 at 8:55 PM, Blogger mwultong said...

"한글(HWP) 오피스" CD나, 일본어 워드프로세서인 "이치타로" 설치 CD 안에 있는 상용 폰트입니다.

아래 주소에 보시면 무료 일본어 폰트들이 있습니다.
日本語TTFフリーフォント for X11

일본 구글에서 일본어한자 폰트 검색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