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Monday, May 29, 2006

[QnA] 윈도우의 '명령 프롬프트'가, '도스창'인가요?


예, 그렇습니다. 그러나 엄밀한 의미에서의 도스창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윈도우2000/XP 이상의 운영체제에서는 도스(DOS)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명령 프롬프트에서 도스의 명령어들을 대부분 실행시킬 수 있고, 배치 파일도 실행 가능합니다.


윈도98 이하의 운영체제에 있는 도스창은 16비트이고, 윈도우2000/XP 이상의 명령 프롬프트는 32비트입니다. 모양은 거의 같지만, 내부적으로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도스용 고전게임이나 도스용 그래픽 프로그램은 윈도우2000/XP 등에서 거의 실행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도스는 16비트 운영체제이고, 윈도우2000/XP 는 순수한 32비트 운영체제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도스용 게임들은 대부분 아주 오래된 하드웨어(그래픽 카드 등)에서만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윈도우2000/XP에 '도스박스 (DOSBox)'라는 공개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그 안에서 도스용 고전게임을 실행하면 됩니다. 도스박스는, 16비트 도스는 물론, 오래된 하드웨어까지 흉내내 주기 때문에, 즉 에뮬레이션해 주기 때문에 옛날 게임들이 잘 돌아갑니다. (참조: "[도스박스/DOSBox] 윈도우XP에서, 고전게임 등 도스 프로그램 실행")





관련 포스트: 명령 프롬프트 [Command Processor] 란? [컴퓨터 초보자를 위한 강좌]



tag: windows
윈도우 | Windows 7 | Windows XP | Windows 2000
tag: games
게임 | Game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