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uesday, May 30, 2006

[QnA] 영문/일본어 사이트 서핑에 가장 좋은 글꼴(폰트)은? / 브라우저 글꼴 지정하기


※ IE(인터넷 익스플로러) 6을 기준으로


영문 사이트



영문 사이트를 서핑하면 기본 글꼴은 Times New Roman 인데 글씨도 작고 거칠어서 서핑이 힘들었습니다. (물론 해당 웹사이트에서 페이지에 폰트를 지정했다면 지정한 폰트로 나오지만, 폰트를 지정하지 않은 경우에는 이 기본 글꼴이 나옵니다.)

저의 경우, 브라우저에서 영문 사이트는 Georgia 체로 나오도록 했습니다.


브라우저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거나.
브라우저 메뉴: 도구 > 인터넷 옵션
으로 접근하여

인터넷 등록 정보 > 일반 > 글꼴 > 언어 스크립트 > 라틴어 기반 > 웹페이지 글꼴: Georgia
로 지정하면 됩니다.

'영어'라는 언어가 따로 없고, 영어를 포함한 모든 서유럽어가 '라틴어 기반'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지정하면 영문 글꼴이 Georgia 체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시원하고 가독성이 높고 무엇보다도 인쇄체에 가까워서 거부감이 없습니다. 그러나 CSS의 font-family 등으로 특정 폰트를 지정한 페이지에서는, Georgia 대신 그 폰트가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이 팁은 아주 단순한 디자인의 영문 웹페이지에서만 적용이 가능합니다.




일본어 사이트



IE에서, 일본어 사이트를 위한 기본 글꼴은 MS PGothic 즉 고딕체입니다. 그런데 본문에는 고딕체를 사용하지 않는 데다가, 이 MS고딕의 모양이 별로 좋지 않습니다.

인터넷 등록 정보 > 일반 > 글꼴 > 언어 스크립트 > 일본어 > 웹페이지 글꼴: MS Mincho
로 지정하면, 가나와 한자가 명조체로 나오며 훨씬 더 가독성이 높아지고 인쇄체와 비슷해집니다. ※ MS Mincho: 여기서 Mincho 란 민초(民草)가 아니라, 명조(明朝; みんちょう)입니다.

일본어 사이트의 상당수는 가나와 한자에 특정 폰트를 지정하지 않기 때문에, 이 팁이 효과가 있습니다.




기타



영문이든 일본어이든 한글 사이트든, 일반 텍스트 글꼴 이라는 부분은 바꿀 필요가 없습니다. 이것은 웹페이지와는 상관이 없고, 브라우저에서, 일반 .txt 파일 등을 볼 때만 적용되는 것입니다.



tag: font
폰트 | Font

2 Comments:
At May 31, 2006 at 10:35 AM, Blogger mwultong said...

'굴림'으로 지정해도 일본어 사이트가 깨지지 않고 잘 보이는군요..

(∩_∩)

 
At April 1, 2007 at 2:31 PM, Anonymous Anonymous said...

랄라라님의 코멘트:

* 저는 무조건 굴림(arial)으로 통일입니다...


(새 블로거 버전에서는, 랄라라님의 한글 아이디 글자가 깨져서, 다시 올립니다.)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