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숍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Previous Post [고전 게임] 도스박스에서 DOOM2 (둠2) 실행하기[도스박스 QnA] 파일을 찾지 못해요 - DOSBox.NET Framework 설치하면, C#(C샤프), 비주얼 베이직 컴파일러 등도 설치됨[건강] 여름 감기, 예방 / 치료 : 충분한 수분 섭취를 - Summer Cold[한국 우표 수집] 동화 시리즈 [선녀와 나무꾼] - Stamp Korea 1970[한국 항공 우표] 한복을 입은 여인과 여객기 - Airmail Stamp Korea 19...윈도우XP에서, 도스 명령 실행하기 - DOS Command울트라에디트(UltraEdit)에서, 매크로(Macro) 실행하는 법은?Fractint: 프랙탈 그래픽 소프트웨어 (프리웨어) - Fractal[QnA] WD-40 이란 스프레이는 뭔가요? 용도는?

[추억의 스샷] HWP v1.5 (아래아한글 1.5) - 1991년의 워드프로세싱 환경

Friday, July 21, 2006

추억의 스크린샷: HWP v1.5 (아래아한글 1.5)

아래아한글 1.5 (도스용)의 모습
아주 소박한 워드프로세서 소프트웨어였습니다.

HWP v1.5가 발표된 1991년 당시까지만 해도, '워드프로세서'라는 기계가 있었습니다. 오늘날의 노트북처럼 생긴 것인데 일종의 '전자 타자기'였습니다. 지금의 '윈도우 메모장' 수준의 기능밖에 없었지만 상당히 비싸서 살 엄두를 내지 못했습니다.

HWP v1.5는 그 '워드프로세서 기계'보다 더 기능이 풍부했다고 생각됩니다. 지금도 쓸만하더군요. 단점이라면 메모리 제약이 심해서, 단편소설도 하나의 파일에 저장하지 못하고 여러 파일로 분리하여 관리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HWP v2.0이 나오면서 메모리 제약도 완전히 없어져서, 이론적으로는 대하소설도 하나의 파일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물론 당시에는 PC의 메모리가 4메가 정도밖에 되지 않았기에 실제로는 힘들고, 많은 가상 메모리 입출력이 필요했을 것입니다. 대하소설 한 질을 텍스트 파일로 만들면 벌써 4메가쯤 됩니다. 워드프로세서는 글자 단위로 글자속성을 추가하기에, 실제로는 최소한 8메가는 있어야 할 것입니다.)

HWP v2.5까지만 해도 '장인 정신'이 깃든 명작 소프트웨어였습니다. 그래서 아래아한글의 새 버전이 나왔다는 것만으로도 전국적인 뉴스가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HWP v3.0과 윈도용 HWP부터는 안타깝게도 그렇지가 못했습니다.



여담이지만 요즘의 워드프로세서는 소설을 쓰는 데에 별로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주로 사무용으로 만든 것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소설가를 위한 소설 전용 워드프로세서를 만들어 보려고 한 적이 있었는데 실력이 되지 않아서 그만 두었습니다.

HWP v1.5는 지금도 소설을 쓰는 데에 있어서만은 가장 이상적인 워드프로세서라고 생각되지만, 현재의 윈도2000/XP 환경에서는 실행되지 않습니다. 위의 화면은 윈도2000에서 도스박스(DOSBox)를 설치하여 그 안에서 실행시킨 것입니다.

그런데 도스박스 안이든 밖이든, 도스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CPU사용량이 항상 100%가 되기에 현실적으로는 쓰기가 힘들었습니다. (▶▶ 도스박스와 VMware 에서 도스 사용 때, CPU 사용량이 항상 100% 가 되므로 주의가 필요 참조) 다만 추억을 확인하는 용도로 가끔씩 실행시켜 볼 따름입니다.




관련 게시물: ▶▶ [시/문학] 강은교 시인(동아대 교수님)의 워드프로세서 사용담 - Word Processor

8 Comments:
At 7:40 PM, Blogger zizukabi said...

처음 샀던 정품 소프트웨어가 HWP 1.5입니다. 그때 사회인이자 학생신분이였는데, 세운상가 러브리컴퓨터에서 적은 비용으로 HWP 1.5를 구입했답니다.
그리고, 그 안에 있는 매뉴얼과 그 후에 HWP와 관련된 책을 참 많이도 읽고, 잘 사용했던 기억이 있답니다. 여러번 버젼업도 하고 그랬는데....
새 버젼을 즐겁게 기다리곤 했던 기억도 새롭습니다.

그림을 보니 참 정겨운 프로그램이였지 하는 생각이 드네요. ^^

 
At 10:00 AM, Blogger mwultong said...

HWP 1.5 의 시절로 다시 돌아가고 싶습니다. 요즘 워드프로세서보다 훨씬 더 글쓰는 맛이 있었습니다..

(∩_∩)

 
At 4:14 PM, Anonymous Vincent said...

우와~ 신기합니다 :D

 
At 10:55 AM, Blogger mwultong said...

저도 이렇게 오래된 프로그램이 비록 도스박스 안이지만 돌아가는 것이 신기하더군요..

(∩_∩)

 
At 12:52 AM, Anonymous Anonymous said...

아래아 한글 1.5와 2.5 를 받을 수 있을까요?
지금이라면 한컴에서도 불법이라고 우기지는 않을 듯 합니다만..

multitab@empal.com

감사합니다.

 
At 11:12 AM, Blogger mwultong said...

HWP 1.5 와 2.5 는 지금은 판매되기 않기에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_∩)

 
At 9:21 AM, Blogger mwultong said...

저도 보석글이나 하나를 구해 보려고 했는데 없더군요.

(∩_∩)

 
At 3:39 PM, Anonymous gurumaru said...

음.. 현재 판매되지 않는 소프트웨어라 해도 원 제작사에 문의를 해봐야 할 듯 한데요.. 민감한 부분이라...

저두 한글은 종류별로 다 써보았지요. 한글이라.. 참 그리운 워드프로세서네요. 회사에서는 MS 오피스 계열만 쓰게해서...
보석글이나 하나워드프로세서를 아직 구할 수 있을까요? 군시절에 써본건데.. ^^


(새 블로거 버전에서는, 한글 아이디 글자가 깨져서, 다시 올립니다.)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Categories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