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aturday, August 12, 2006

화면 출력 일시 정지시키는 명령어는? 도스창(윈도우 명령프롬프트)/배치파일에서 - pause


도스창 즉 "명령 프롬프트"에 많은 글자들이 한꺼번에 출력되면 읽기 불편하기에, 화면을 잠시 정지시켜야 할 때가 있습니다.

또는 윈도 탐색기 (Windows Explorer)에서 배치 파일을 클릭해서 실행시켰을 때, 즉시 도스창이 닫혀 버려서, 실행 결과를 볼 수가 없는데, 이때에도 도스창을 닫기 전에 화면을 잠시 정지시키는 명령을 삽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면을 일시 정지시키는 명령은

pause

입니다. "계속하려면 아무 키나 누르십시오 . . ."라는 메시지를 출력한 후, 키보드의 아무 키나 누를 때까지 가만 있습니다.


pause 명령 실행 결과 화면
D:\Z>pause
계속하려면 아무 키나 누르십시오 . . .

D:\Z>




"계속하려면 아무 키나 누르십시오 . . ." 안 나오게 하기



그런데 "계속하려면 아무 키나 누르십시오 . . ." 라는 문자열이 불필요하게 여겨질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pause > nul

이런 명령을 사용합니다.

즉, "계속하려면 아무 키나 누르십시오 . . ." 라는 문자열을, nul 이라는 장치로 재지향(Redirection)해서 지워 버리는 것입니다.

이러면 화면에 아무 글자도 나오지 않고 커서만 깜빡거립니다. 이때 아무 키나 누르면 정지 상태에서 빠져 나옵니다.




▶▶ 도스 화면, 잠시 정지시키는 키는? 도스창 스크롤 일시 중지시키는 키는? - DOS Pause Break Key




tag: batch
배치파일 | DOS CMD BATCH .BAT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