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unday, August 27, 2006

[QnA] 인코딩(Encoding) / 디코딩(Decoding) 의 의미는?


컴퓨터에서 인코딩(Encoding) 그리고 디코딩(Decoding)이란 말은 여러 가지 의미로서 사용됩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든, 인코딩이란 "정보를 부호화/암호화시킨다"입니다.

디코딩이란 정반대로, 그 부호화/암호화를 해제한다는 뜻을 가집니다.


텍스트 인코딩


컴퓨터는 모든 글자에 하나씩 일련 번호를 매겨서 인식합니다. 이것을 인코딩(Character Encoding)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각 언어별로 번호 체계가 다릅니다. 가령 한글 윈도우의 메모장으로는 "한글 완성형 텍스트 파일"을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본어 Shift-JIS 텍스트"는 읽을 수가 없습니다. 메모장이 일본어 인코딩을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멀티미디어


가령 wav(소리) 또는 avi(동영상) 파일을, 압축률이 높은 형식인 mp3 또는 mpg 등의 포맷으로 변환하는 작업을 인코딩이라고 합니다. 인코딩 작업을 하는 소프트웨어를 "인코더"라고 합니다.

mp3 파일을 다시 원래의 wav(소리) 파일로 되돌리는 것을 디코딩이라고 합니다. 이런 작업을 하는 소프트웨어를 "디코더"라고 합니다.



인터넷 주소 (URL) 등에서


만약 이렇게
https://www.example.com/신작 소설^^;.html
한글/공백/특수기호가 들어가면 문제가 생깁니다. 그래서 위의 주소를 다음과 같이
https://www.example.com/%EC%8B%A0%EC%9E%91%20%EC%86%8C%EC%84%A4%5E%5E;.html
이렇게 바꾸는 작업을 또한 인코딩이라고 합니다.

이런 인터넷 주소 변환 작업을 자동으로 하는 온라인 도구: ▶▶ JavaScript Tools: Decode/Encode URI Strings 참조




tag: editor
텍스트 에디터 | 문서 편집기 | Text Editor
tag: html
HTML | CSS | 자바스크립트 JavaScript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