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July 05, 2007

디렉토리 사이즈, 윈도우 탐색기에서 폴더 크기 용량 구하기; Dir Size


(윈도우XP를 기준으로 설명)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한 후, "내 컴퓨터" > "로컬 디스크 (C:)" 순으로 클릭하여, 자신이 디렉토리 크기를 구하려는 디렉토리로 갑니다. 예를 들어 "Program Files" 폴더의 크기를 구하려면 "Program Files" 폴더를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이제 키보드의 Alt+Enter키를 누릅니다. Alt키를 누르면서 Enter키를 누르는 것입니다. 그러면 "Program Files"의 크기가 대화상자에 예를 들어

크기: 718MB (753,314,947 바이트)

이런 식으로 나타납니다. "Program Files" 폴더 밑의 모든 하위 디렉토리의 파일 용량까지 모두 합계를 낸 것입니다. 즉 "트리 사이즈"입니다. 파일들의 크기를 단순히 모두 합한 것입니다.


'디스크 할당 크기'의 의미와 차이점


이것은 하드에서 파일들이 실제로 물리적으로 차지하는 용량입니다. 예를 들어 10 바이트짜리 파일이 2개 있을 때, 이론적인 크기는 20바이트일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 파일이 하드에 저장될 때에는 각 파일 끝에 조금씩의 여유 공간이 같이 따라 붙습니다. 파일과 파일들이 서로 찰싹 달라붙어 있지 않고, 비무장지대 같은 완충지역이 조금 있습니다. 그 "빈 공간"까지 같이 계산한 크기가 '디스크 할당 크기'입니다. (이 빈 공간은 파일 내용 자체에는 포함되지 않음)

일반적인 의미에서는 디렉토리 크기는, '디스크 할당 크기'가 아니라, 앞서 말한 "이론적인 크기"입니다.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