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August 23, 2007

ND필터 사용법; 대낮에 조리개 개방, 장시간 노출 사용 방법


인물 촬영 등에서, 대낮에 조리개를 개방하여 촬영하는 용도로 ND필터를 사용할 때에는 카메라를 "조리개 우선 모드"로 놓고, 조리개를 완전 개방하거나, 노출 과다인 경우에는 조리개를 약간 조인 후에 촬영합니다. 디카의 ISO 감도는 100 이나 그 이하로 가급적 낮추어야 합니다. 이 경우 ISO 200 이상의 고감도로 설정하면 불리합니다.

햇빛이 강한 낮에 1초 내외나 그 이상의 장시간 노출을 주는 용도로 ND필터를 사용할 때에는, 우선 카메라를 <튼튼한 삼각대>에 고정시킨 후에, 되도록 조리개를 많이 조인 후에 촬영합니다. 이 경우에도 조리개 우선 모드가 편리하지만, 노출 시간을 지정하고 싶을 때는 "셔터 속도 우선 모드"로 카메라를 설정합니다. 역시 감도는 100이나 그 이하의 저감도로 설정합니다.

장시간 노출을 줄 때에는, 노출계로 측정한 결과보다 대부분 좀더 길게 노출을 해야 합니다. 노출계보다는 경험으로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장시간 노출을 주면 사진의 색조가 많이 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붉은색을 띄는 등. 따라서 포토샵으로 후보정을 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디카에서는 3분 이상의 장시간 노출을 주면 카메라 CCD(필름에 해당하는 반도체)에 무리를 줄 수 있고 전지 소모량도 많기에, 가급적 "기계식 셔터"를 가진 필카를 사용하여 장시간 노출을 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참고: ▶▶ ND필터 용도; 카메라 렌즈용 ND4, ND8, ND400 filter




tag: camera
카메라 | 디카 DSLR | 사진용품 사용기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